기준·규격 위반 『수입 다대기』 적발
상태바
기준·규격 위반 『수입 다대기』 적발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9.17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신료조제품 25건 중 8개 제품 위반…식약청 압류·폐기 조치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최근 기준 규격을 강화해 소비자 기만 등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한 색소 사용이 의심되는 향신료조제품 등을 수거 검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기준규격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최근 다대기 21건, 고춧가루 4건 등 25건의 향신료조제품을 수거 검사했으며, 그 중 수입 다대기 5건과 수입 다대기로 제조한 향신료조제품 3건 등 8개 제품에서 「홍국 적색소」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통중인 제품 1,710kg을 압류·폐기 및 긴급 회수 조치하고, 위반 업소 7개 소에 대해 행정 처분과 고발토록 조치했다

홍국적색소는 홍국균의 배양물을 추출해 얻은 적색 계통의 천연 색소로 식품 제조·가공에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된 식품첨가물이나, 원재료의 품질을 속이거나 비위생적인 취급 행위(불량 고추 혼입 등)를 은폐하기 위한 불법적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식약청은 지난 5월 10일부터 제품의 색깔을 빨갛게 하기 위해 사용할 우려가 있는 다대기 등 고추 또는 고춧가루 함유 향신료가공품에 대해서도 동 색소 사용을 금지토록 기준 규격을 강화한 바 있다.

홍국적색소 사용이 금지된 식품은 식육류, 어패류, 과실류, 채소류, 해조류, 두류 및 그 단순가공품 등 천연식품과 다류, 고춧가루 또는 실고추, 김치류, 고추장, 식초, 고추 또는 고춧가루 함유 향신료가공품 등이다.

식약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입되는 향신료조제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사를 강화해 불량 다대기 등의 수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것”이라며 “유통·판매중인 제품에 대해서도 수시로 수거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