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Melamine)에 대해 알아봅시다
상태바
멜라민(Melamine)에 대해 알아봅시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9.2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멜라민은 무엇인가?
멜라민은 유기화학물질로 바닥 타일, 화이트보드 및 주방기구 등 플라스틱제품, 아교 및 난연제 등 내연성·내열성 수지 생산에 사용된다.

멜라민은 1958년에 비단백질원으로 소에 사용됐으나 1978년에 다른 비단백질원(예: 요소, 면실)보다 분해 능력이 저조하다는 이유로 사용 금지된 바 있다.

식품 중 멜라민(Melamine)의 기준은?
국내 식품 중 멜라민은 사용할 수 없는 물질이며 식품에서는 '불검출'로 관리하고 있으며, 또한 여러 국가 및 CODEX 등도 국제적으로 식품에 멜라민 사용을 허용하고 있지 않다.

참고로, 미국 FDA에서는 멜라민 및 관련 화합물에 대한 식품 및 사료의 내용일일섭취량(TDI)를 0.63mg/kgbw/day으로, 유럽식품안전청은 TDI를 0.5㎎/kg이하로 적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참고로 내용일일섭취허용량(TDI)은 환경오염 물질 등의 비의도적으로 혼입하는 물질에 대해 평생 동안 섭취해도 건강상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양을 말한다.

유럽 TDI기준을 적용시 처음 멜라민 성분이 검출된 미사랑카스타드 제품은 체중 20kg의 아동이 낱개포장으로 평생동안 매일 13개이상 섭취 또는 체중 60kg의 성인이 낱개포장으로 평생동안 매일 40개이상 섭취 시에 유해성이 나타날 수 있다.

베지터블프리머(커피프림)의 경우에는 체중 60kg의 성인이 매일 20kg이상(커피로 3,700잔 수준)을 지속적으로 수년간 섭취할 경우 유해성이 나타날 수 있다.

 

왜 중국에서는 멜라민을 분유에 첨가했는가?
중국에서 분유에 멜라민이 검출된 이유는 젖소를 키우는 농민들이 우유를 물로 희석후 희석된 우유의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멜라민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유 중 단백질 함량 검사는 단백질중의 질소(N)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질소분자가 많은 멜라민(화학구조상 3개의 NH2가 있음)은 단백질 함량 검사시 희석된 우유가 단백질 함량이 높게 보이도록 하는 물질이다.

 

멜라민(Melamine) 오염 식품을 사람이 먹었을 경우 위험한가?
멜라민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인체 발암성으로 분류할 수 없는 물질(그룹 3)로 구분하고 있다.

중국에서 멜라민으로 인한 유아사망 등 직접적 인체 유해성은 분유를 주식으로 하는 유아가 고농도의 멜라민(2563mg/kg)에 노출됐기 때문이다.

과자류에는 분유의 사용량이 적으며 멜라민 검출량도 미량으로 직접적인 인체 유해 여부는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시판 제품에서 안전한 제품은 어떻게 구분하나?
식약청은 멜라민 함유가 의심되는 제품을 수거 조사하고 있으며(9월 26일 현재 428품목), 수거 대상품목은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판매를 일시중지시켰다.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에 안전성이 확인된 품목과 판매금지 품목의 목록을 게재했고, 국민 여러분께서는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유통판매금지 식품을 구입하지 마시고 이러한 식품을 발견한 경우에는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나 '1399'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멜라민 수지로 만든 식기는 안전한가?
국내의 멜라민수지 사용 식품용기에 대한 멜라민 잔류허용기준은 용출규격으로 30㎎/ℓ이하이며, EU에서는 플라스틱 용기에 사용허가 되어 있으며, 용출규격은 30㎎/㎏이다.

일본과 미국에서는 멜라민에 대한 용출규격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2007년도 우리청에서 수행된 멜라민수지제 중 멜라민에 대한 용출량 모니터링결과, 모두 적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