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염색약 사용법’ 한 눈에 본다
상태바
올바른 ‘염색약 사용법’ 한 눈에 본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10.28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대국민 홍보책자 「잘 알고 사용하면 젊음과 멋을 주는 염모제!!」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산화형 염모제의 성분인 디아민계 화합물의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염색 전 반드시 패치테스트를 실시해야 하는 등 염모제 사용시 주의 사항 및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최근 아름답고 건강한 모발에 대한 관심은 남녀노소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머리카락은 단순한 털이 아니라 건강과 젊음의 상징이 되어 염모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그 수요 또한 증가일로에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식약청 의약외품과에서는 ▲모발의 염색 ▲염모제의 종류와 성분 ▲염모제 성분 중 알레르기 유발 물질 ▲염모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마련해 「잘 알고 사용하면 젊음과 멋을 주는 염모제!!!」란 대국민 홍보책자를 발간했다.

염모제의 경우 식약청의 심사를 받아서 판매를 하도록 되어 있고, 식약청에서는 심사시 기준 및 시험방법, 안전성․유효성을 검토할 뿐만 아니라 시판 중인 염모제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국민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질의 제품이 공급되고 있는지 확인 점검하고 있다.

이 홍보책자는 모발의 염색 기전, 염모제의 종류와 성분, 구입 시 주의사항, 올바른 사용방법 등 일반적인 사항뿐만 아니라 안전한 사용을 위해 사용 전 패치테스트 실시, 부작용 발생시 대처방법과 오징어먹물 등 염모제와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오징어 먹물’ 및 ‘커틀피쉬잉크파우더’는 모발을 염색시키는 염모제의 성분이 아니라 단순히 제품의 색상만을 나타내는 착색제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천연 염색성분으로 오인하는 일이 없도록 구입 시 주의해야 한다.

식약청에서는 이번에 발간된 홍보책자를 각 소비자단체 뿐 만 아니라 미장원 등 염모제 사용업소를 통해 널리 배포해 대대적인 홍보를 할 예정이며,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의약외품정보방에 자료를 게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