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상태바
지구온난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9.01.0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역학회 심포지움…각종 환경성 질환의 비용부담 등 분석

지구온난화, 대기오염 등 기후변화가 우리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 또한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비 증가 폭과 건강형평성 심화는 어느정도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한 자리가 마련돼 눈길을 끈다. 대한역학회는 오는 15일 오전 9시30분부터 서울대 보건대학원 108호 강의실에서 ‘우리나라에서의 기후변화 및 대기오염의 건강영향 평가와 건강형평성’을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움에서는 ▲건강형평성 척도 ▲우리나라에서의 지역효과의 의미 및 해석 ▲우리나라에서의 환경형평성문제 ▲환경정의 연구 방법론 ▲SES에 따른 기후변화와 건강영향 ▲기후 및 환경에 의한 질병부담 ▲기후 및 대기오염 건강영향의 크기평가 방법론 ▲기후 및 대기오염 건강영향 연구에서의 경제성 평가 등이 주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먼저 울산 의대 예방의학과 강영호 교수가 ‘Measures of socioeconomic health inequalities: relative and absolute perspectives’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호성 박사가 ‘기후변화와 전염병 질병부담’을 주제로 한 발표를 진행한다.

이어 서울대 보건대학언 이태진 교수가 ‘보건사업의 경제성평가’를 고려 의대 예방의학교실 윤석준 교수가 ‘환경성질환의 질병부담’을, 서울대 보건대학원 김호 교수가 ‘기후변화 및 대기오염의 건강영향 평가’를 각가 발표한다.

이날 심포지움은 그동안 많이 진행된 환경역학 연구의 경험들을 기후변화 및 환경보건 정책에 응용하려는 노력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