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위한 정책적 결단? ‘이해 안간다’
상태바
뭘 위한 정책적 결단? ‘이해 안간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9.07.22 15: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치, 성명 내고 ‘마지막 경고’…‘대회원·국민 사과’ 거듭 촉구

지난달 22일 이수구 협회장의 반시국선언 성명 및 조중동 일간지 광고에 대한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의 ‘아니한만 못한 해명’에 회원들의 분노가 더욱 커지고 있는 가운데,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이하 건치)가 22일 성명을 내고, ‘대회원·국민 사과’를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치협은 지난 7일 ‘보건의료계 성명과 관련해서’라는 제하의 글을 통해 “반시국선언 및 조중동 광고가 치과계의 미래를 위한 정책적 결단이었으며, 하등 절차적 문제도 없으므로 일간지 광고비 또한 협회비로 지출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건치는 “이수구 치협 협회장과 집행부에게 경고한다”는 성명을 통해 “치협 명의를 도용한 반시국선언에 대해 회원들과 국민들 앞에 사죄하고, 협회비의 광고비 전용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건치는 성명에서 “6월 22일 반시국선언에 한의사협회와 약사협회, 간호사협회, 치과위생사협회, 병원협회 등은 참가를 거부했다”면서 “메디탈 언론 보도에 의하면 그 이유는 ‘자칫 민감할 수 있는 정치적 입장 표명을 회원들의 의견 수렴 없이 회장을 비롯한 집행부가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은 무리’였기 때문”이라고 피력했다.

때문에 “회원들로부터 권한과 의무를 위임받아 회장단, 임원 의장단, 감사단의 의견 수렴을 거쳤으므로 문제가 없다”는 식의 논리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는 게 건치의 입장.

건치는 “치협과 ‘회원들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이 과연 어디까지 인가’라는 상식적 논쟁을 하는 것조차 무의미해 보인다”면서 “과연 한의사협이나 약협, 병협 등은 ‘민감한 정치적 사안’을 의견 수렴할 의장단 혹은 이사들이 없어서 반 시국선언 동참을 거부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또한 건치는 “협회장과 집행부의 정치적 의견표출을 위한 수 천 만원의 일간지 광고비를 의장단과 감사단의 이해만 구하면 된다는 것은 어떤 근거에 기반한 것이냐”면서 “치협의 논리대로라면 한번 선임된 회장단이 회원들의 의견을 굳이 들어야 할 사안이 있기나 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특히 건치는 “이번 반시국성명은 그렇지 않아도 국민들에게 곱지않은 시선을 받아온 치과의사들에게 시국선언을 찬성했던 최소 50% 국민들로부터는 더욱 오명을 받게 하는 행동이었다”면서 “굳이 나서지 않아도 될 일을 함으로써 회원들의 명예를 실추시킨 이번 행동이 과연 무엇을 위한 정책적 결단인지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건치는 ▲반시국선언에 대해 치협의 명의를 도용한 사실을 인정하고 회원들에게 사과 ▲일간지 광고비에 대한 협회비 지출 의견 철회 ▲국민들 앞에 치과의사들의 명예를 실추시킨데 대해 모든 회원들에게 공식적 사과 ▲다시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민주적 절차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정의가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임을 천명했다.

아래는 건치 성명 전문이다.


이수구 치협 협회장과 집행부에게 경고한다.
-대한치과의사협회 명의를 도용한 반시국선언에 대해 회원들과 국민들 앞에 사죄하고, 협회비의 광고비 전용을 철회하라.-

지난 7일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은 ‘보건의료계 성명과 관련해서’라는 제하의 글을 통해, 치협 이름으로 반 시국선언을 하고 이를 3대 일간지에 광고게재한 일에 대한 회원들의 문제제기와 불만에 대해 “치과계의 정책적 판단에 따른 것이며, 절차적인 문제도 없으므로 일간지 광고비 또한 치협 회비로 지출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지난 5월말부터 교수, 작가, 교사 등 각계각층에서 불거진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하는 시국선언에 이어 치과의사를 비롯한 보건의료인들이 자신의 이름을 연명한 시국선언에 대해 이를 반대하는 반(反)시국선언이 6월22일에 있었으며 여기에는 치협을 비롯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기공사협회, 대한임상병리사협회, 대한안경사협회 등 10대 의료단체가 참가한 바 있다.

그러나 한의사협회와 약사협회, 간호사협회, 치과위생사협회, 병원협회 등은 ‘자칫 민감할 수 있는 정치적 입장 표명을 회원들의 의견 수렴 없이 회장을 비롯한 집행부가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은 무리’(데일리팜 기사 인용)라며 반시국선언에 참가 거부했다.

하지만 치협은 회원들로부터 권한과 의무를 위임받아 회장단, 임원 의장단, 감사단의 의견 수렴을 거쳤으므로 성명서 발표와 광고비 지출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답변에서 밝히고 있다.

‘회원들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이 과연 어디까지 인가’라는 상식적 논쟁을 치협 집행부와 논하는 것은 무의미해 보인다.

좀 더 쉬운 질문으로 과연 한의사협이나 약협, 병협은 ‘민감한 정치적 사안’을 의견수렴할 의장단 혹은 이사들이 없어서 반 시국선언 동참을 거부한 것인가? 과연 타 단체가 가진 민주적 의견수렴의 필요성을 치협에서는 무시해도 될 만하다고 판단하는 것인가? 치협에서는 치과의사 회원들이 타 단체들에 비해 비민주적으로 ‘다뤄’져도 되는 것인가?

더구나 수 천 만원을 써야하는 일간지 광고비를 협회장 혹은 협회장과 집행부의 정치적 의견표출을 위해 지출하는데 있어 의장단, 감사단의 이해만을 구하면 된다는 것은 어떤 근거인가. 과연 협회장과 협회 집행부의 논리대로라면 한번 선임된 회장단이 회원들의 의견을 굳이 들어야 할 사안이 있기나 하겠는가.

치협은 이번 반시국성명이 치과계 미래를 위한 정책적 결단이라고 하지만, 국민들에게 곱지않은 시선을 받아온 치과의사들에게 있어 이번 반시국성명은 시국선언을 찬성했던 최소 50% 국민들로부터는 더욱 오명을 받게 하는 행동이었음이 자명하다.

적어도 굳이 나서지 않아도 될 일을 함으로써 회원들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은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 과연 무엇을 위한 정책적 결단인지 전혀 설득력이 없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치협회장과 회장단, 집행부에게 다시 한번 요구한다.

-반시국선언에 대해 치협의 명의를 도용한 사실을 인정하고 회원들에게 사과하라.
-일간지 광고비에 대한 협회비 지출 의견을 철회하라.
-국민들 앞에 치과의사들의 명예를 실추시킨데 대하여 모든 회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라.
-다시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민주적 절차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

이번 사태를 지켜보면서 우리는 치과의사로서 이러한 비민주적이고 비상식적인 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에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기 위해, 정의가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임을 분명히 밝히는 바이다.

2009년 7월 22일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국선언 2009-07-23 16:26:45
가당한 이야기인지? 민주사회에서 내의견 네 의견 내놓고 누가 균형잡히고 합리적인 의견인지 경쟁하는게 정상이지 시끄러워지니까 입 다물라는 전체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더군요. 이런 분들일수록 내 의견이 중요하면 남의 의견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못하고 내 의견이 대다수 의견인양 포장을 잘하죠잉---. 사과하면 지는게 아닙니다. 사과하시고 치과계 수장다운 통 큰 행보를 하시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