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주변 간식에 나트륨·당 얼마나?
상태바
학교주변 간식에 나트륨·당 얼마나?
  • 조혜원 기자
  • 승인 2009.09.24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학교주변 길거리 간식 중 나트륨·당 실태조사 결과 발표

올해 학교주변에서 판매되는 꽈배기 등 어린이 간식 중에서 나트륨이 가장 많이 들어간 품목은 치킨강정으로 조사됐다. 또한 당 함량이 가장 높은 어린이 간식은 와플·찐빵·호떡인 것으로 파악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전국 11개 시·도보건환경연구원 합동으로 학교주변에서 판매되는 꽈배기 등 간식 24품목 420건의 나트륨·당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식약청 조사결과 나트륨은 조사된 간식 100g당 평균 373mg을 함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함유한 품목은 치킨강정평균 464mg, 햄버거 평균 443mg이었다. 반면, 김밥은 평균 239mg으로 가장 낮았다.

이번에 조사한 간식 중 꼬치 1개와 떡볶이 큰 것 4개를 섭취할 경우, 세계보건기구(WHO)가 만성질환의 예방을 위해 일일 나트륨  섭취 목표량으로 정한 2,000mg에 근접하는 1,935mg을 섭취하는 것으로 들어났다.

또한 당은 100g당 평균 4.9g을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검출된 품목은 와플·찐빵·호떡 평균 17.6g, 붕어빵·호도과자평균 17.4g, 꽈배기·도넛 평균 13.9g 등의 순이었다.

이번에 조사한 간식 중 꽈배기 2개를 먹으면 세계보건기구(WHO)의 당 섭취권고수준인 일일 50g의 절반 수준인 28g을 섭취하게 된다.

식약청은 “나트륨이나 당을 장기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장질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며 “학교와 가정에서 어린이들이 나트륨·당을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조리법 및 식습관 개선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식약청은‘어린이 먹을거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학교주변 먹을거리에 대한 나트륨·당 함유 실태를 조사 중에 있다.

아울러 식약청은 학교주변 판매점에서도 영양정보를 확인하고 식품을 선택 할 수 있도록 ‘영양표시 시범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지속적인 실태조사 및 정보 제공을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