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학 미래 'CBCT와 저선량 방사선'에 달려
상태바
방사선학 미래 'CBCT와 저선량 방사선'에 달려
  • 조혜원 기자
  • 승인 2009.10.1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학회, 지난 10일 '창립 50주년 기념 학술대회 및 2009 추계학술대회' 성황리에 개최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회장 고광준 이하 방사선학회)가 창립 50주년 기념 학술대회 및 2009 추계학술대회를 지난 10일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삼성암연구동에서 성황리에 진행했다.

방사선학회 고광준 회장은 “이번 50주년 기념행사에서는 그동안 학회 발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신 모든 분들에 대한 감사의 자리로 마련됐다”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지난 반세기의 역사를 정리하고, 새로운 반세기의 도약을 다짐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대회 프로그램은 향후 방사선학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주제로 Cone beam CT의 지속적인 개발 및 활용과 저선량 방사선의 이용을 주제로 강연이 선정 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서울대학교의 ‘3차원적인 분석을 통한 하악 움직임과 두개안면 형태와의 상관관계’, 전남대학교의 ‘경구 bisphosphonate과 관련되어 발생한 악골 괴사 : CBCT 영상 2case와 문헌고찰 등의 연구논문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서울대학교의 ‘디지털 측방두부규격방사선사진과 MDCT의 3차원 재구성 영상을 이용한 합성측방두부규격 방사선사진의 계측치 비교 및 머리 위치가 미치는 효과’, 조선대학교의 ‘측두하악관절에 발생한 활액연골종증과 연골종의 CBCT영상’, 강릉원주대학교의 ‘상악동에 발생한 pneumocele' 등에 대한 발표도 이어 졌다.

이어 두 번째 연구논문 발제로는 부산대학교의 ‘Cone Beam형 전산화단층영상을 이용한 상악대구치 발치 후 상악동 함기화 평가, 전북대학교의 ‘Cone Beam형 전산화단층영상을 이용한 하악관의 전방고리 및 이공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의 ‘CBCT 영상에서 비글견 소구치 치근단 병소의 진행에 따른 프랙탈 차원의 변화’가 소개 됐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미국 North Carolina 치과대학 Ludlow 교수의 ‘Dose and Risk in Dental Diagnostic Imaging', 중국 북경대학 구강의학원 Zhang 교수의 ‘Diagnostic Imaging of Salivary Gland Diseases’와 더불어 다 좋은 치과 방상욱 원장의 ‘임플란트를 위한 CT의뢰 환자에 대해 좋은 영상서비스의 제공’을 주제로 한 특강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방사선 학회는 ‘창립 50주년 기념식 및 만찬’을 마련해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한 많은 내외빈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방사선 학회는 창립 때부터 도움을 주신 일본 아사이 웬트겐 회장과 동서의료기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한편, 방사선학회는 지난 1959년부터 2009년까지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약 400페이지 분량의 50년사를 발간책자 및 방사선 관련 소식 등이 담긴 회보를 학술대회 참석자들에게 배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