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214개 제품 검사 '14개 부적합'
상태바
의료기기 214개 제품 검사 '14개 부적합'
  • 조혜원 기자
  • 승인 2009.11.0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상반기 시중 유통 의료기기 수거․검사 결과 발표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올해 상반기 시중에 유통 중인 의료기기 214개 제품을 수거·검사한 결과, 제조·수입 허가시 제출한 품질 규격에 미치지 못한 14개 업체를 적발하여 행정처분하고 판매중지 조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이번 점검 결과 부적합 된 제품 중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의료용진동기 5개 제품의 경우 강약 조절 기능이 없거나, 모터의 회전수가 오차범위를 초과하는 등 안전장치 부분이 부적합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소프트콘택트렌즈 2개 제품은 독성시험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식약청에 따르면 혈압계·체온계 각각 1개 제품은 유아·신생아의 혈압을 측정할 수 없었으며, 체온계는 체온 측정하는 시간이 기준을 초과했고, 인체에 삽입돼 혈관을 확장시키는 스텐트 3개 제품은 허가된 치수를 초과해 제작됐다.

이 밖에도 알카리이온수기 2개 제품은 만들어진 물을 검사한 결과 탁도 기준을 초과했다.

식약청은 “소프트콘택트렌즈·의료용진동기 등의 부적합 제품이 인체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관련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안전한 의료기기의 유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의료기기의 품질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