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소독제와 손 세정제의 차이는?
상태바
손 소독제와 손 세정제의 차이는?
  • 조혜원 기자
  • 승인 2009.12.02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개인 위생 강조되면서 높아진 관심에 따라 사용목적 정확히 알고 써야

▲ 왼쪽 부터/ 손 소독제/ 손 세정제/ 물없이 사용하는 손 세정제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신종플루 확산으로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이 강조되면서 ‘손 소독제’ 및 ‘손 세정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두 제품의 사용목적과 용도를 정확히 알고 사용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손 소독제’는 에탄올, 이소프로필알코올 등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의약외품이며, 손과 같은 피부의 살균 소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젤 또는 액체로서 물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물비누 형태의 ‘손 세정제’는 화장품 중 인체세정용제품류로 분류되며 손의 세정·청결을 위해 물을 사용해 씻어  내는 제품이므로, 그 자체가 살균력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며 물로 세척하는 것을 용이하게 도와줌으로써 세균 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비누를 사용해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따라 손을 씻은 후 세균 감소율을 측정한 식약청의 실험 결과에서 세균 감소율이 99%를 나타낸 바 있다.

식약청은 “최근 ‘물 없이 사용하는 손 세정제’라는 명목으로   무허가 의약외품을 마치 화장품인 것처럼 표시·광고를 해 소비자를 현혹하는 사례가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물이 없는 장소에서 부득이 손 소독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것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