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껍질 깍지 말고 드세요!
상태바
과일 껍질 깍지 말고 드세요!
  • 조혜원 기자
  • 승인 2009.12.02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07~08년 과실류 농약 잔류량 4,776건 검사결과 99.8%가 안전!

과일의 껍질에는 소비자가 우려하는 만큼의 농약이 남아 있지 않아 안심하고 껍질 채 먹어도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07년부터 ’08년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전국 유명마트와 시장 등에서 판매되는 사과·배·감·포도 등 과일류 4,776건의 농약 잔류량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4,767건(99.81%)의 과일에서는 농약이 검출되지 않았거나, 검출되더라도 세척하지 않고 섭취하여도 될 극미량이 잔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준치를 초과한 과일류는 밀감 6건·복숭아 2건·사과 1건 등 9건(0.19%)이었으나, 섭취하기 전에 물 또는 과일용 세척제로 세척하면 대부분 제거될 수 있는 수준이다.

현재 농가에서 사용 중인 농약은 체내에 거의 축적되지 않도록 연구 개발되었으며, 과거에 사용하였던 BHC나 DDT 같은 농약은 수입·유통단계의 검사를 통해 차단되고 있다.

식약청은 “과일 중량의 10%에서 32%를 차지하는 과일 껍질에는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페놀화합물 등 영양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과의 껍질을 붉게 만드는 플라보노이드와 안토시아닌 성분은 만성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항산화성분이며, 포도 껍질에는 치매 예방을, 감 껍질에는 항암제 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연구  되고 있다.

한편, 과일을 깎아 먹는 경우, 배는 10%, 사과는 12%, 감은 16%, 포도는 32%를 껍질로 버리게 되는 것 이라고 식약청은 전했다.

또한 식약청은 과일·채소에 잔류하는 미량의 농약성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홈페이지www.kfda.go.kr/ 뉴스 소식/언론홍보자료/디지탈홍보관에 등재키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