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효과 ‘과학적으로 평가하세요’
상태바
화장품 효과 ‘과학적으로 평가하세요’
  • 조혜원 기자
  • 승인 2009.12.10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생체외 피부흡수시험 가이드라인’ 제정

앞으로 화장품이 피부에 흡수되는 정도와 그 패턴을 과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험법이 관련업체에 제시되어 소비자들이 더욱 안전한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화장품의 피부 흡수정도와 흡수패턴을 과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험방법을 제시한 ‘생체외 피부흡수시험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피부는 크게 표피·진피·피하조직으로 구성돼 있으며, 피부에 적용한 화장품은 원료의 종류 또는 형태에 따라 그 흡수정도 및 흡수패턴이 달라지고, 화장품을 바른 부위의 피부 상태 등도 피부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식약청은 “이에 따라 피부에 바른 화장품이 피부의 각 층에서 어떤 패턴으로 어느 정도 흡수되는 지 여부는 화장품의 효능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이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식약청은 이번 가이드라인에서 화장품의 피부흡수정도 및 흡수패턴을 평가하기 위해 ▲적절한 시료 준비방법 ▲피부투과장치를 통해 투과된 시료의 양 ▲시료가 흡수된 피부를 분석하는 방법 등 피부흡수시험에 대한 상세한 시험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식약청은 “이번 가이드라인을 통해 화장품의 피부흡수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확보가 가능하게 돼 일반 소비자들이 좀 더 안전한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본 가이드라인의 상세한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kfda.go.kr/ 화장품정보방에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