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안전성 관리 강화된다
상태바
화장품 안전성 관리 강화된다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0.01.29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화장품 안전기준 마련 등 올해 화장품 주요 정책 발표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화장품 관리의 안전성을 근간으로 한 2010년 화장품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주요정책으로는 ▲용기·포장의 크기에 따라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시기재 방안 ▲유해성 평가에 근거한 비의도적 유해물질 안전기준 ▲카본블랙 사용기준 마련 등 화장품 허용 색소 관리 규정 정비 ▲과대광고 차단을 위한 맞춤형 교육·홍보 등을 제시했다.

화장품은 그 동안 사용 가능한 원료관리를 통해 화장품의 안전성을 확보해 왔으나 최종제품에서 프탈레이트 등 일부 배합금지 성분이 불가피하게 비의도적으로 생성되는 경우가 있어 안전에 대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었다.

특히 화장품이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 만큼 전 국민 관심이 높고 유해사례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허위·과대광고에 대한 관리 개선의 필요성도 요구돼 왔다.

식약청은 "기술적으로 제거가 불가능 하지만 일상적으로 반복 사용해도 위해하지 않은 안전기준 내에서의 유해물질 검출 허용기준을 설정함으로써 화장품의 안전사용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것"이라며 "화장품 관련 정책에 대한 일반 국민의 만족도 모니터링 및 개선방안 수렴 등 국민·업계의 참여를 유도하는 '정책 공감 모니터링제 운영'을 통해 사전 안전관리를 내실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식약청은 앞으로도 뷰티산업의 핵심 분야인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극적인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안전 이슈에 대한 선제적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