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齒·이수구 협회장 ‘반시국선언 격론’
상태바
광주齒·이수구 협회장 ‘반시국선언 격론’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3.19 23:14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협회장 “문제될 것 없다” 떳떳…치협 대총 과반수 넘으면 “심판받겠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이수구 회장이 작년 6월 22일 “정쟁과 분열은 그만! 대한민국의 내일을 우려한다”는 내용의 성명 발표 및 조중동 광고비 협회비 전용에 대해 내용적으로나 절차적으로나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 이수구 협회장이 반시국선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수구 회장은 지난 18일 광주무등파크호텔에서 열린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배웅 이하 광치) 제20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AGD 경과조치 등 이슈가 되고 있는 치과계 현안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마침 이날 광치 대의원총회에는 “반시국선언에 대한 협회장의 사과와 협회비로 사용한 조중동 광고비 원상복구”를 치협 대의원총회에 상정할 것을 요구하는 긴급의안이 상정돼, 김남수 대의원총회 의장이 이 협회장에게 관련 질의를 했다.

이에 대해 이수구 협회장은 “여러분도 알다시피 나는 이명박 정부를 탄생시키는데 공헌한 사람”이라며 “그러나 광우병 문제부터 시작해서 계속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이 일어 (반시국선언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특히 이 회장은 “당시 치과계 내에서는 처음으로 4백여 명의 치과의사들이 이명박 정부를 반대하는 시국선언을 했다”면서 “그래서 (이병박 정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의협 경만호 회장과 공동으로 성명을 내자고 했다”고 당시 정황을 밝혔다.

절차상의 문제와 관련 이 회장은 “회장단을 비롯해 집행부, 감사단 등 30명이 넘는 인사들에게 (반시국선언 성명 발표를 할 것인지) 여부를 물었고 그 결과에 따라 하게 된 것”이라며 “당시 30명이 넘는 인원 중에서 6명만이 반대했을 뿐이고, 그 6명도 나에게 위임을 했다”고 설명했다.

조중동 일간지 광고비를 협회비로 전용한 것과 관련 그는 “광고비의 80%는 의협이 냈고, 치협은 20%만 냈다”면서 “광고비의 20%는 2천만 원이었다”고 밝혔다.

이수구 협회장은 “이후 여러 문제제기가 있었지만, 내부의 문제를 대외적으로 떠벌리는 것도 그렇고 (창피해서) 일일이 대응하기도 싫어서 답변을 안했다”면서 “그러나 오늘 광치 대의원총회에서 채택이 돼 치협 대의원총회에 상정되면, 공개적으로 논의해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얼마든지 치협 대의원총회에 상정해라. 전체 대의원 중 (반시국선언) 찬성이 더 많을 것이라 확신한다. 자신 있다”면서 “만약 과반수 이상의 대의원이 반대해 통과하면, 2천만원 물러내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입장 표명 이후 광치 대의원들과 이수구 협회장 간에는 격론이 벌어졌다.

한 대의원은 “협회장이라는 이름을 걸고 광고나 대외적 입장을 펴면, 국민들은 모든 치과의사가 동의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때문에 협회장은 중립적이어야 한다”면서 “정책적인 판단으로 결정했다고 한다면, 연명하지 않은 회원들은 뭐가 되느냐”고 비판했다.

또 한 대의원은 “잘못된 판단으로 협회가 와해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냐”면서 “자칫 광치가 치협에서 떨어져 나갈 수도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 김기현 대의원
이에 대해 이 협회장은 “나는 상당수의 과반수 이상의 회원들은 협회의 그런 고민을 이해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면서 “대의원총회에 올려서 당당하게 논의하자. 과연 몇 명의 대의원이 반대하겠느냐? 과반수 이상의 대의원이 반대하면 심판받겠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이에 긴급의안을 상정한 김기현 대의원은 “정책적 판단이니까 이해해 달라? 정부를 상대로 사업을 하려면 밉보이면 안되니까 그것까지는 이해한다”면서 “그러나 치협은 다양한 스팩트럼을 갖고 있다. 회원들의 의견 수렴 없이 한 것은 명백한 직권남용이다. 협회장이 말했던 대의민주주의라고 한다면. 내부 토론절차가 있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 대의원은 “반시국선언 이후 회원들을 대하는 태도도 매우 비민주적이었다. 전혀 해명이 없었다”면서 “협회장님은 대화를 하고 싶다고 말씀하시는데, 전혀 대화하고 싶다는 태도로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 회장은 “치협은 영리법인 허용을 반대하고 있지만, 회원 중 (영리법인을) 찬성하는 사람도 많다. 그렇다면 반대할지 여부를 일일이 회원들에게 물어봐야 하느냐”면서 “집행부를 믿고 뽑아준 것 아니냐? 정말 진정 어떻게 하는 게 옳은 것인지 밤새도록 토론하고 싶다. 나는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후 반시국선언 의안 설명에서 김 대의원은 “우리가 얼마든지 위임을 해줬기 때문에. (협회장이) 정책적 결단을 내릴 수 있다”면서 “그러나 반시국선언은 정책적 사안이 아니라 정치적 생명을 맡기는 정치적인 사안이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반시국선언 긴급의안은 출석대의원 절반 이상의 찬성으로 정식 의안으로 채택은 됐으나, 최종 표결에서는 ‘긴급의안은 출석대의원의 2/3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출석대의원 44명 중 27명이 찬성, 2/3를 넘지 못해 최종 부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말 2010-03-26 10:03:29
협회장은 자신이 이정권지지자이고 힘을 실어주기위해서 광고를 하자고 했다고 실토하고 있네요. 아마 치협 대의원에는 한나라당이나 이대통령지지자가 더 많다고 확신하고 과반 이상이 자신을 지지할 것이라고 생각하나본데, 이것은 정치적 지지 대상이 누군지의 문제가 아니라 협회장에게 이런 정치적 결정을 할 권한이 있냐는 문제이지요. 대의원들이 잘 이해할 수 있게 내용이 정리되어야 되겠네요. 재발방지안도 있어야겠고요

코메디다 2010-03-25 16:43:51
대놓고 이야기하다니.............쑈다 쑈

이건 2010-03-22 17:55:29
모 지부에서 만장일치로 사과와 광고비 환수를 요구하는 안이 통과되었으니, 대치 대의원총회에 상정될 것입니다.
저런 태도라면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대치에 반영시킨 것이니, 대치가 정당인줄 착각하는게아닌가 싶네요.

이수구? 2010-03-22 13:06:25
말귀를 못알아듣고...

소종섭 2010-03-22 12:13:26
정치적으로도 동의할 수 없지만

우리는 협회장에게 정치적 대의 권한을 행사하라고 위임 한적이 없기에
행위의 절차적, 권한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것인데...
정치적 소신이 옳다고 계속 우기시면 대화가 안되는거죠...참.
우리는 협회장의 정치적 소신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못 알아듣는건 아니실 거고 무작정 우겨서...내편이 많으니까 해볼테면 해보라식이군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