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치, 참여연대 천안함 UN서한 ‘지지’
상태바
건치, 참여연대 천안함 UN서한 ‘지지’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6.18 17:1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혹·진상규명 요구는 당연…정부, 탄압 아니라 성실 답변해야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를 비롯한 진보적 보건의료단체들이 참여연대가 지난 11일 UN 안보리 회의국들에게 천안함 사건에 대한 서한을 보낸 것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혔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은 지난 17일 성명을 내고 “참여연대의 천안함 UN 서한은 지극히 정당하다”면서 “정부 당국과 청와대, 보수언론 등은 탄압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보건연합은 먼저 “우리는 천안호 관련 희생자들에게 다시 한번 깊은 애도를 보내며, 이들의 죽음에 대해서는 한 점 의혹도 없이 사건의 실체가 명확히 밝혀지기를 바란다”면서 “그러나 대다수 국민들은 여전히 ‘그날 밤 그곳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건연합은 “지금까지의 민관합동조사,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감사원 감사와 그 결과에 대한 비공개 등은 진실규명과는 거리가 멀다”면서 “숱한 의혹을 남긴 민관합동조사, 군사기밀이란 핑계로 중요자료 공개 거부, 결정적 증거라는 ‘1번’이 남긴 의혹 등 어느 것 하나 속 시원한 게 없다”고 피력했다.

또한 보건연합은 “참여연대가 제기한 각종 의혹과 진상규명 요구는 모든 국민들이 동의하는 당연한 요구”라며 “이명박 정부야 말로 참여연대를 비난하기에 앞서 이에 성실히 답변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보건연합은 “국내 시민단체가 국제기구를 대상으로 자국정부와 반대되는 입장을 알리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활동”이라며 “실제로 미국이나 유럽의 시민단체의 경우 UN을 대상으로 이라크 점령과 아프간 전쟁을 반대하는 활동을 지속해 왔으며, 이는 UN 안보리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지적했다.

특히 보건연합은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서 ‘이적행위’를 말하고 검찰이 국가보안법 적용 검토 발언 등으로 참여연대를 위협하는 행동은 앞뒤가 전도된 상식밖의 행동이 아닐 수 없다”면서 “참여연대가 제기한 각종 의혹은 언론과 전문가들에 의해서 꾸준히 제기돼왔던 것을 정리한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보건연합은 “정부가 할 일은 진상의 규명이고 한반도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대다수 국민들에게 이적행위나 국가보안법 위반과 같은 협박이나 일삼는다면 이명박 정부는 지방선거에서 확인됐듯 국민적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민 2010-06-22 10:25:52
정당한 시민의 권리 아닙니까? 정부가 시민사회의 의문제기에 제대로 설명을 안하고 유엔으로 가져가는 것에 대해 유엔에 공식적으로 의견을 낼 수 있게 협약이 되어있는 참여연대가 시민단체의 입장을 보낸 것이 무엇이 문제입니까? 감사원도 군이 많은 정보조작을 했다고했습니다. 민간조사위원들은 어뢰등에 대해 제대로 조사도 못했다는 언론보도도 있습니다. 오히려 정부발표는 무조건 믿어야한다는 선입견이 강하신분이군요?

전민 2010-06-22 10:17:21
미국에서 막강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이라크에 대량살상무기가 있다고 단정하고 전쟁까지 일으켰습니다. 결과는 거짓이었습니다. 현재 합조단의 주장 중 증거와 물증이 확실히 남아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가장 강력한 증거였던 알루미늄 검출 조차 결국 말바꾸기를 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과학적 근거와 물증입니다. 다양하게 제기되는 반론 반증을 납득할 수 있는 확실한 설명을 정부나 합조단이 하기를 요구하는게

김성천 2010-06-19 16:42:51
그럼 당신들은 국가에서 하는 모든 조사와 행정에 대하여 불신해야 한다는 논리입니까?
어떻게 그런 말도 안되는 논리로 정부의 조사에 대해서 불신을 줘야 한다고 봅니까?
그것이야 말로 정당한 증거와 물증이 아닌 편견과 선입견으로 인한 불신 아닙니까?
참으로 염려됩니다. 이미 국가에서 민관,합동조사단이 조사를 했고 언론을 통하여 물증과 의문들을 알렸는데 도대체 무엇이 확실히 없다는 것입니까?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