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일본뇌염에서 지켜주세요!”
상태바
“우리 아이 일본뇌염에서 지켜주세요!”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0.07.1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일본뇌염백신 예방효과․안전성 재확인…출생 12개월부터 예방접종 ‘필수’

 

유아에게 감염될 경우 신경계 합병증이나 심지어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해 국내에서 의무적으로 접종하는 일본뇌염백신의 예방효과와 안전성이 재확인됐다.

일본뇌염은 작은빨간집모기에 의해 매개되며, 사람과 동물 모두 감염되는 인수공동감염병이다.

식약청 식품의약품안저평가원(원장 김승희)은 국내 사용중인 백신의 유용성 평가를 위해 지난 3년간 일본뇌염백신 기초접종을 받은 소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1세부터 3세 사이의 건강한 소아 139명을 대상으로 국내 사용중인 일본뇌염백신의 기초접종 전과 후의 혈액 내 항체 생성률 및 이상반응 발생률을 조사한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국내 제조되는 2품목과 중국에서 수입되는 1품목 등 총 3품목의 백신이 접종되고 있다.

식약청 연구 결과, 예방접종을 받은 소아의 96% 이상이 항체에 의한 방어 면역이 형성돼 백신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재확인됐다.

다만 연구대상 소아의 약 28% 정도에서 백신접종에 따른 발적, 종창 등의 접종부위 국소이상반응 및 발열, 근육통 등의 전신 이상반응이 나타났으나 이는 대부분 경미한 증상으로 수일 내에 소실됐다.

특히 일본뇌염은 발병 후 감염자의 95% 이상이 무증상이나 열을 동반한 가벼운 증상과 바이러스성 수막염을 앓기도 하고, 드물게 뇌염과 그에 따른 신경계 합병증을 겪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 관계자는 “아이가 태어난 후 12개월부터 표준예방접종일에 맞춰 일본뇌염 백신을 반드시 접종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