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기기 가이드] High speed handpiece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제안
상태바
[임상기기 가이드] High speed handpiece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제안
  • 오영학
  • 승인 2004.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진료의 발전단계를 되돌아보면 꼭 언급되는 것이 High speed handpiece인 것 같다.
High speed handpiece는 compressor에서 생성된 압축공기로 작동되는 기계다. 압축공기가 high speed handpiece의 직경이 작은 관으로 들어가 head부분에 있는 cartridge를 약 40만∼50만rpm으로 회전시키고 일부의 공기는 냉각수와 함께 bur의 끝 쪽으로 나오고 일부는 큰 직경의 관을 통해 다시 돌아 나온다.

cartridge에 연결된 bur가 회전하여 치아 등의 경조직을 삭제하는데 실제로 사용할 때는 마찰 저항으로 인해 10만rpm 정도로 떨어진다. 회전속도를 충분히 유지시키면서 사용하는 방법은 오랫동안 측방압을 가하지 말고 순간순간 회전속도를 회복시키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역류방지를 위한 장치가 있어야 구강내의 타액 등이 핸드피스 내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그림1).

 

 

high speed handpiece는 대부분 치아를 삭제할 때 이용되는데 사용하는 동안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적절한 냉각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처음 핸드피스를 구입했을 때는 대부분 냉각수가 한 부위에서만 공급되어 적절한 냉각이 어려웠다. 그러나 요즘은 대부분 3 hole 또는 4 hole spray 방식이 대부분이다(그림 2).

우리가 치과치료를 할 때 가장 어렵고 힘든 부분이 최후방 구치, 즉 제2대구치인 것 같다.
가장 뒤에 있어 어둡고 시야확보도 제대로 되지 않고 saliva나 냉각수 등이 고여 치료를 더 어렵게 한다. 설상가상으로 공간도 좁아 기구 조작이 용이하지 않아 애를 먹는다. 이런 부위를 치료하는데 high speed handpiece의 사용은 여간 부담스러운 것이 아니다. 이런 곳에는 head가 작은 핸드피스를 사용하면 좀 더 편하게 진료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head가 작은 핸드피스에 mini-bur를 같이 사용하면 편리함은 더욱 배가된다. 아주 가끔은 normal head의 핸드피스에 mini bur를 사용하는 것을 보는데 냉각수의 방향과 bur의 작업부위가 달라 적절한 냉각이 어렵고 반대로 head가 작은 핸드피스에 일반 크기의 bur를 사용하면 cartridge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이 또한 올바른 사용이 아니다(그림3).

아쉬운 일은 mini-bur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regular size의 bur를 잘라서 사용하면 된다. 그런데 절단면을 잘 다듬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오영학(세브란스치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