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가 알아야 할 보험청구 1
상태바
치과위생사가 알아야 할 보험청구 1
  • 치위협보
  • 승인 2004.1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성형

근관성형은 단순히 근관 크기를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근관을 소독, 기구조작 및 충전하기에 적합한 모양으로 근관 내부의 모양을 성형해주는 술식이다.

① 치근단 성형
가) apical stop:완전한 받침대로서 근관충전시 충전물이 근관 밖으로 말려나지 않도록 받침대 모양을 형성하는 경우.

나) apical seat:미완성 치근을 가잔 치아나 치근단 흡수가 삼한 경우, 치근단공이 넓을 때 치근단에 깔대기 모양의 비스듬한 받침대를 형성해주는 경우이다.

다) 초기의 File 크기로부터 최소 3단계 이상의 file 조작이 팔요하다.

② 치관부 근관 형성
가) step-back technique 등을 사용하여 기구 사용이나 소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주고 충전에 필요한 모양을 만들어준다.

나) Gate-Gridden drill을 이용해 근관의 중간부와 상층부위를 회전 절삭기구를 이용해서 성형한다.

* 근관확대시 1회 산정할 수 있다. 단, 단독청구는 안정되지 않는다.

응급근관처치

동이 있는 근단농양, 급성 근단성 치주염, 급성 치근단 농양 등에서 급성증상의 완화를 위하여 치수강 개방을 시행한 경우에 산정한다.

발수와 동시 산정된 경우에는 안정하지 아니한다.

구강내 소염술과 동시에 실시한 경우 구강내 소염 100%, 응급근관처치 50%를 산정한다.

※ 기타 문의사항은 치위협 홈페이지 회원방에 마련된 건강보험청구상담코너에서 전문가와 직접 상담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