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년 장기요양보험제도 개선 과제는?
상태바
2주년 장기요양보험제도 개선 과제는?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11.1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양승조 의원실, 오는 24일 토론회…시행 2년 평가 및 제도개선 과제 모색

 

2008년 7월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본격 도입돼, 노인성질환으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신체·가사활동 지원 및 목욕, 기능 훈련, 치매관리, 간호 등의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된 지 2년이 지나고 불안한 출발에 따른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에도 제도개선 과제와 대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도 도입 추진 과정에서부터 제기된 수급자 대상자 확대 및 보장성 확대, 장기요양서비스 제공기관의 난립의 문제, 장기요양서비스의 질 향상과 요양보호사 등 담당 인력의 질적인 제고방안, 가족요양보호사 문제 등이 그것이다.

이에 경실련과 국회의원 양승조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시행 2년을 평가하고 국민의 입장에서 제도개선 과제와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제5의 사회보험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공론의 장을 마련한다.

오는 24일 오후 2시부터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장기요양제도 평가 및 제도개선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는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최성재 교수의 좌장 아래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김진수 교수가 ‘장기요양제도 평가 및 제도개선 과제 제언’을, 숭실대 사회복지학과 허준수 교수가 ‘요양보호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발표한다.

이어 건강보험공단 김덕수 요양급여실장, 재가노인복지협회 김지영 회장, 한국노인복지중앙회 방정문 정책실무위원장, 경총 이상철 사회정책팀장, 복지부 임숙영 요양보험제도과장, 전국요양보호사협회 정금자 회장, 민주노총 현정희 공공노조수석부위원장이 참가한 가운데 지정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