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진료 시 주의사항 뭐가 있나
상태바
임플란트 진료 시 주의사항 뭐가 있나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0.12.14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의학회, 치과임플란트 임상가이드라인 개정판 발간…1부당 1만5천원에 판매

 

대한치의학회(회장 김여갑 이하 치의학회)가 지난 4월 출간된 '치과 임플란트 임상가이드라인 매뉴얼' 개정판(군자출판사)을 지난 12일 발간했다.

이번 개정판은 치의학회를 비롯해 8개 전문분과학회가 공동으로 참여해 제작한 것으로 임플란트 상담 기법 및 치료 설명, 수술 후 주의사항 등 임플란트 전 과정에서 숙지해야할 사항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김여갑 회장은 "앞으로 임플란트 시술 및 이로 인해 발생 가능한 여러 문제들이 치과의사들에게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이번 임상가이드라인은 치과의사 뿐 아니라 상담 시 환자와 함께 볼 수 있도록 최소한의 임플란트 가이드를 담았으니 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약 140페이지에 달하는 이번 임상가이드라인은 상담과 진단, 치료계획 등으로 구분해 임플란트 임상 주의사항을 소개하고 있으며 외과적 수술과 보철치료, 유지관리, 임플란트 성공 요건 등에 대해서도 안내하고 있다.

특히 부록으로 ▲임플란트 차료설명서·환자동의서 샘플 ▲진료 순차별 진행과정 ▲진료기록부(국문) ▲진료기록부(영문) ▲환자사이에 임플란트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등이 수록돼 있다.

김여갑 회장은 "치과계가 의과에 비해 임상가이드라인 제작이 활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번 치의학회의 가이드라인을 시작으로 각 분과학회도 가이드라인 제작에 관심을 갖고 추진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판은 기존 가이드라인이 지나치게 서술적이라 불편하다는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매뉴얼 형태로 제작했으며 실제 사진과 그림을 추가해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보완했다.

김여갑 회장은 "임플란트 재료 및 시술이 다양하고 환자 상태도 다르기 때문에 이번 가이드라인의 내용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다"며 "하지만 최대한 보편적인 내용을 담고자 노력했으며 앞으로도 많은 논의를 통해 지속적이로 내용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판은 기존 무료배포와 달리 유료로 판매되며 1권당 정가는 15,000이다.

구입문의. 군자출판사 02-762-919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