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은 짜지 않게! 인생은 짧지 않게!
상태바
식단은 짜지 않게! 인생은 짧지 않게!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1.03.21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저나트륨 급식주간 시범사업 실시…5개 급식업체 참가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이하 식약청)은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저나트륨 급식주간 시범사업’을 21일부터 25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나트륨 과잉 섭취로 인한 건강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첫 번째 사업으로 진행되며, 5개 급식업체의 101개 급식소가 참여하게 된다.

식약청은 올해부터 나트륨 저감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식품 공급단계에서의 ‘사용 저감화’와 식생활 특성에 따른 ‘섭취 저감화’를 동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은 WHO 권고량(나트륨 2000mg 미만)의 2배 이상이며, 30대 남성의 경우 3배 이상으로 나트륨 섭취 저감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나트륨을 장기간 과잉 섭취하게 되면 심장질환,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고 위암, 신장결석, 골다공증 등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치러야 할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이 급식, 외식 등 식품 공급단계에서의 나트륨 ‘사용 저감화’ 정책의 첫 사업으로 ‘급식’에서 ‘저나트륨 급식주간 시범사업’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급식주간에는 아워홈,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ECMD 등 5개 급식업체의 101개 급식소가 참여해 9만 여명을 대상으로 21일~25일 중 하루 이상 나트륨 함량을 줄인 급식을 제공하고, 나트륨 섭취 줄이기 리플렛 및 포스터 등 건강정보를 배포한다.

또한 각 급식업체는 국물의 나트륨 함량을 낮추고, 저염 소스를 사용하는 등의 조리법으로 기존에 비해 나트륨을 10% 이상 줄인 메뉴를 제공한다.

아울러, 일부 매장에서는 ‘짠맛 미각 검사’를 시행하여 평소에 인지하는 자신의 짠맛 수준을 평가받아 나트륨 섭취 줄이기 개인별 노력지표로 활용될 예정이다.

식약청은 동 사업을 통해 급식업체에서 적극적으로 급식 메뉴의 나트륨 함량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며, 정기적으로 저나트륨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산업체들과 함께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호응이 높은 저나트륨 메뉴를 개발·보완해 연구 환경이 미흡한 학교, 소규모 급식업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식품 공급단계에서의 나트륨 ‘사용 저감화’ 일환으로 외식업체 시범특구 지정사업과 가공식품의 나트륨 함량 저감화 사업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