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 직업성 근골격계 장애 예방법은?
상태바
치과위생사 직업성 근골격계 장애 예방법은?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1.04.15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치위생학회, 5월 28일 Kimberly K. Benkert 교수 초청 춘계학술대회 개최

 

한국치위생학회(회장 원복연 이하 치위생학회)가 오는 5월 28일 대전보건대학 대강당에서 춘계학술대회를 열고 '치위생의 새로운 변화와 창조'를 주제로 한 특별 초청 강연을 펼친다.

▲ 원복연 회장(좌측)과 Kimberly K. Benkert 교수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전 미국치과위생사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미국 중소부 구강악안면근육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Kimberly K. Benkert 교수가 특별연자로 초청됐으며 ▲치과위생사의 직업성 근골격계 질환 감소를 위한 인체공학 교수법 ▲미국치과위생사의 역할과 한국치과위생사의 잠재성 ▲턱관절 장애와 구강악습관으로 유발되는 근기능 장애의 해소를 위한 올바른 습관지도법을 주제로 한 종일 강연을 펼치게 된다.

Kimberly K. Benkert 교수는 1978년부터 시카고 교외에 구강악안면근육학/턱관절장애 병원을 운영 중이며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치과위생사, 치과의사, 의사 등을 대상으로 구강악안면의 근기능적 장애와 턱관절 장애관련 강연을 하고 있다.

이날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일반적인 직업성 근골격계 장애에 대한 강연을 비롯해 치료실에서의 부상 예방과 골격계의 피로를 줄이는 바른 자세와 시술 시간을 늘리는 전략, 인체공학적 원칙에 따른 기구 선택법 등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또한 기능적인 연하장애, 구강안면 근기능 장애, 턱관절 장애, 이갈이, 이 악물기, 근육긴장, 손가락 빨기 등의 부기능적 습관 해소를 위한 치과위생사의 올바른 습관지도법이 소개될 예정이다.

원복연 회장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Kimberly K. Benkert를 초청해 치과위생사의 직업성 근골격계 질환 예방법 등에 대한 고견을 들을 예정"이라며 "아울러 한국과 미국의 치과위생사 업무를 비교하고 치과위생사들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세한 프로그램 확인 및 등록문의는 치위생학회 홈페이지(www.oralhealth.or.kr)를 방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