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수련원 식중독 집중 발생 주의!!
상태바
청소년 수련원 식중독 집중 발생 주의!!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1.04.1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청소년수련시설 집단급식소 일제점검…26일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관리방안’ 포럼도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이하 식약청)은 최근 각급 학교에서 수련활동, 현장체험학습 등을 위해 많이 이용하는 청소년수련시설 집단급식소에서 식중독 발생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일제 지도·점검을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참고로 전국의 청소년수련시설은 2009년도 기준으로 707개 소이며, 이 중 280개소가 집단급식소 신고업소이다.

이번 일제 점검은 각 시·도(시·군·구), 지방식약청 및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실시되며, 식재료 원료 납품 시 입고검사 등 검수 관리를 철저히 하는지 여부를 점검하게 된다.

또한 ▲조리된 음식의 가능한 3시간 이내 섭취 여부 ▲지하수 사용 급식시설의 수질검사 실시 및 물탱크 청소 여부 ▲기구 등 조리시설의 세척․소독 및 위생적 관리 여부 ▲조리 종사자 손씻기, 감기·설사 및 상처 환자 조리 과정 배제 여부 ▲건강진단 실시 등 개인 위생관리 등도 점검하게 된다.

한편 식약청은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관리 방안’에 대한 주제로 오는 26일 서울 강남구 소재 한국기술센터 16층 대회의실에서 제44회 식품의약품안전열린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 환자수가 1,994명(31건)으로 2009년 568명(32건) 대비 3.5배 수준으로 증가함에 따라 합리적인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관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안전관리에 대한 정책방향 설명, 제외국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동향 및 현장위생관리와 언론·관련공무원·전문가·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패널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참고로, 식품의약품안전열린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kfda.go.kr) ‘여론광장-포럼’을 참고하거나 트위터(http://twitter.com/thekfda), 페이스북(http://facebook.com/forumkfda)을 통해서도 제공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