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식품첨가물공전 국제화 ‘박차’
상태바
식약청, 식품첨가물공전 국제화 ‘박차’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1.04.2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분규격⁃사용기준 별도분리 등 전면개정…첨가물 명칭 및 단위 등 국제규격에 통일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이하 식약청)은 국제적 수준의 식품첨가물 기준 규격 체계 확립을 위해 성분규격과 사용기준 분리를 통한 조문체계 개선 및 현행 사용기준 상 사용대상 식품유형은 식품공전과 통일되도록 재정비할 방침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현행 사용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용대상 식품의 유형이 식품공전의 유형과 일부 상이하여 기준 적용 시 혼동의 소지가 우려돼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식약청은 식품공전의 유형과 통일함으로써 누구나 쉽고 빠르게 식품첨가물공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재정비했다.

아울러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용어정비 및 용량단위, 시약 명칭 등이 통일되도록 개선함으로써 업체 및 관련 기관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현장 업뮤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방침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식품첨가물의 품목별 규격 및 기준에서 성분규격과 사용기준이 별도로 분리돼 조문체계가 개선됐으며, 프로피온산 등 168품목의 사용기준 중 사용대상식품의 유형이 식품공전의 유형과 통일되도록 재정비됐다.

특히 현행 식품첨가물의 일부 명칭과 용량 단위 등을 식품과학기술대사전 및 제외국의 공정서와 통일되도록 개선해 국제규격에 조화토록 했다.

이외에도 효소제인 ‘자일라나아제’ 등 6품목을 신규 지정하고,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인 ‘요오드’의 신규지정 및 조문체계를 개선했다.

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게정을 통해 선진국 수준의 법령체계가 확립됐다”면서 “관련 업체 및 업계 종사자들이 첨가물 사용기준을 현장에서 쉽게 이용함은 물론, 통일된 유형으로 혼동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해 식품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행정예고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