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안전성 평가 OECD 합의문 발간
상태바
GMO 안전성 평가 OECD 합의문 발간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1.07.2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작물 13종 주요 영양성분의 종유 및 함량 등 담아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이하 식약청)은 보다 체계적인 유전자재조합식품 평가를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국제적으로 논의해 마련한 ‘유전자재조합식품 안전성 평가(성분 검토에 대한 합의문)’를 번역·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책자는 농작물 13종(카놀라, 대두, 사탕무, 감자, 옥수수, 밀, 쌀, 면화, 보리, 알팔파, 버섯, 해바라기, 토마토)의 주요 영양성분, 항영양소, 독소, 알레르기 유발물질 등의 성분 종류 및 함량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유전자재조합식품 안전성 평가의 기본 원칙인 실질적 동등성 평가를 위해 유전자재조합 농작물과 일반 농작물의 성분 비교 검토 시 사용된다.

참고로 ‘실질적 동등성 원칙’이란 유전자재조합식품이 실질적으로 일반 식품과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차이가 있는 부분에 대해 독성, 알레르기성, 영양성 등의 안전성 평가를 실시하는 국제적 원칙이다.

식약청은 이번 책자가 유전자재조합식품 안전성 평가 시 기본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농작물의 생물학적 정보, 미생물 분류방법, 유전자재조합식품 명명법 등을 다룬 OECD 합의문도 지속적으로 번역․발간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책자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 식약청 주요 정보 바로가기 → 유전자재조합식품(GMO) → 자료실(교육홍보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