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진료 전 항목이 급여화 되면?
상태바
치과진료 전 항목이 급여화 되면?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02.07 00:0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치, 의료연대회의 김창보 정책위원 초청 토론회

▲ 의료연대회의 김창보 정책위원이 지난달 27일 열린 공공성 강화 토론회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의료연대회의(정책위원장 조홍준)가 지난달 27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토론회에서 "건강보험의 'negative list' 방식을 강화하는 한편, 현행 '서비스 항목별 접근 방식'을 '급여율 조정 방식'으로 전환"하는 소위 건강보험 체계의 '혁명적' 변화를 추진할 뜻을 밝힘에 따라, 의료계에 초비상이 걸렸다.

현행 건강보험 체계를 '급여율 조정방식'으로 전환하게 되면, 모든 의료행위가 보험 급여화되며, 보험 급여 틀 안에서 급여율이 조정되게 된다.

때문에, 타 분야보다 비보험 항목이 유독 많은 치과 부문은 타격이 더욱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신명식 전성원 이하 건치)는 지난달 27일 열린 의료연대회의 토론회 자료집을 제본해 회원들에게 배포, 각 지부별 교양 및 토론에 나서는 등 입장 정리 및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건치는 오는 15일 저녁 8시 건치 강당에서 의료연대회의 김창보 정책위원(건강세상네트워크 사무국장) 초청토론회를 개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한 의료연대회의 입장을 듣는 한편, 그에 따른 치과분야의 과제에 대한 논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건치 김철신 정책국장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한 획기적인 방안이긴 하지만, 치과계에서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라 입장 정리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이날 초청토론회의 취지를 말하고, "향후 치과분야의 건강보험 정책을 연구·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급여율 조정 방식으로의 전환이 현실화되기는 힘들지 않겠느냐"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현재 치협 건강보험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신호성 박사는 "외국의 어떤 나라도 전 항목을 급여화 하고 급여율을 조정하는 방식을 채택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negative list 방식을 강화하고, 나머지 항목들을 소위 '100/100 급여'에 포함해 일정부분 급여화 시키자는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현실화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궁금이 2005-02-11 09:22:12
단순한 엔지오인지 정부자문기구인지 뭔지 모르겠네요.
거기서 추진하면 그렇게 영향력이 크나요?
다른 기사를 보니 건상세상네트워크라는 단체도 언급되던데,
여긴 또 뭔가요?
아시는 분 간단히 설명좀 해주세요. 몰라서 죄송....

궁금 2005-02-11 09:28:13
병,의원 총 수입에 대한 보험급여 수입의 비율을 일정한 비율로 유지토록 한다는 것인가요?

홍군 2005-02-11 12:58:35
소위 진보적 보건의료운동을 하는 단체를 분류하면, 건치나 인의협, 민의련 같은 의료계 단체들이 있고 이들 통합한 것이 보건의료단체연합 입니다. 또한 보건의료노조 민주노총, 참여연대, 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축은 철저히 환자와 예비환자(국민)의 입장에서 의료(건강권) 문제를 접근하는 환자들의 단체(예:백혈병 환우회)들이 있는데 이들을 아우르는 단체가 건강세상 네트워크입니다.
과거 '건강보험 통합'을 위해 이 수많은 시민사회의료단체들이 연대체를 구성해 투쟁을 한 경험이 있었는데, 건강보험 통합이 이뤄지면서 해체되었습니다. 그런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의료시장개방'등 의료계가 격변기를 맞이함에 따라 다시 힘을 모을 필요가 제기돼, 작년에 의료연대회의가 다시 결성되게 된 것입니다.

즉, 의료연대회의는 진보적 보건의료운동을 하는 수많은 의료시민사회단체들의 연합체인 셈이고, 때문에, 의료정책변화에 의료연대회의가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홍군 2005-02-11 13:03:23
병의원 수입을 일정비율로 유지되게 하는 건.....저두 잘은 모르겠는데, 총액계약제를 말씀하시는 것같습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총액계약제 도입이나 행위별 수가제를 포괄적 수가제로 전환하는 문제도 언급됐지만, 당장의 추진 사항이라고 얘기되지는 않았습니다.

대략 2005-02-11 16:40:51
의원급의 경우 본인부담금 30% 와 같은 급여율을 조정한다는 것이며, 현재 비급여 항목들을 보험급여항목에 포함시켜 본인 부담금을 조절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하네요. 비록 본인 100% 부담을 한다고 하더라도 수가가 조정 통제된다는 의미가 있겠습니다. 쉽지 않은 과정이라고 보이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