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의료상업화 ‘연합전선 구축’ 나서나
상태바
반 의료상업화 ‘연합전선 구축’ 나서나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1.09.28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직능단체, 영리병원 저지 등 관련 내달 7일 간담회…의·병협 뺀 치협·한의사협·약사회 동참

 

정부가 연일 의료상업화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는 가운데, 범시민단체와 의료계 직능단체를 아우르는 의료상업화 저지 연합전선이 구축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보건의료계는 ▲인천 경제자유구역 및 제주특별자치도 내 영리병원 허용, ▲의사·환자간 원견의료·의료법인 인수합병·MSO 허용 ▲의료채권 허용 ▲영리병원 도입 추진 등 총체적으로 의료상업화 정책에 맞부딪혀 있다.

거기에다 치과계에서는 유디네트워크치과를 비롯해 피라미드형 네트워크 치과들의 유사영리행위 폐해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한의계는 KT&G의 보움한의원 추진 등 기업 진출 움직임으로 두려움에 떨고 있다.

특히, 약계에서는 정부의 ▲일반의약품 편의점 판매 ▲약국영리법인 허용 추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등 진보적 보건의료단체들은 애초부터 영리병원 도입 등 의료상업화 자체를 반대해 왔으나,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대한약사회, 대한한의사협회 등은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다.

하지만, 이렇듯 각 분야마다 의료상업화 흐름의 폐단으로 어려움을 겪자, 치협이 지난달 30일 영리병원 반대 입장을 공식 천명하는 등 의약 직능단체들도 의료상업화 반대 입장으로 선회한 분위기다.

이에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의약직능단체들에 영리병원 문제에 대한 간담회를 제안했으며, 의협만을 제외한 치협과 약사회, 한의사회가 긍정적 답변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건치 김형성 사업국장은 “보건연합, 건치, 건약, 청한과 치협, 약사회, 한의사회가 다음달 7일 저녁 만나 간담회를 진행하자고 합의했다”면서 “직능단체에서는 결정권을 가질 수 있는 책임있는 이사급 인사들이 참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공동행동 수위 등 그날 간담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논의가 이뤄질 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