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생약제제 주성분 정보 한 눈에!
상태바
한약·생약제제 주성분 정보 한 눈에!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1.10.23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천연물의약품의 기원생약 및 추출물 정보 홈페이지 통해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이하 식약청)은 천연물의약품 개발 지원의 일환으로 이미 허가된 의약품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생약 및 추출물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개 내용은 감초 등 생약 527품목에 대해 기존 허가 의약품에 사용된 기원, 사용부위, 추출용매 종류 및 규격에 대한 정보 제공이다.

천연물의약품 허가·심사용 제출자료는 주성분 생약 및 추출물의 사용례, 조성·규격 등의 신규성 여부에 따라 결정되므로 신제품 개발 시 기존 허가 의약품 규격 등의 관련 정보를 확보해야 한다.

천연물은 사용되는 동·식물의 기원이나 사용부위, 추출용매 등에 따라 함유된 성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제품의 안전성·유효성 및 품질관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로 2011년 상반기 천연물신약·임상시험 승인 건수는 7건으로 전년 동기 5건 대비 40% 정도 증가했고, 임상시험 허가 건수도 2007년 7건, 2008년 8건, 2009년 13건, 2010년 12건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천연물 특성에 따른 가이드라인 등을 발간하고, 지속적인 허가절차 개선을 통해 천연물의약품 산업의 발전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kfda.go.kr〉분야별 정보〉의약품)에서 확인 가능하며, 의약품 허가사항 등을 반영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