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서명운동으로 위안부 문제해결 돌파구를"
상태바
"국제서명운동으로 위안부 문제해결 돌파구를"
  • 편집국
  • 승인 2005.03.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등 ILO 이사회 앞두고 3월2~16일 온·오프라인 집중전개

일제에 끌려가 '성노예'로 살아야했던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백만인 연대서명이 국제적으로 뜨거워지고 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민주·한국노총 등 한국내 민중단체는 물론이고 일본을 비롯한 독일, 미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서 캠페인 등 서명운동이 활발하다.

올해 서명운동은 그 뜻이 매우 각별하다. 그동안 국제연합(UN), 국제노동기구(ILO) 이사회 등이 한국의 요구를 받아들여 '권고'를 내렸음에도 일본정부는 공식사과와 배상 등 해결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달 중 열리게 될 ILO이사회를 앞두고 다시 한번 일본정부의 사죄와 배상 등을 공식의제로 올리기 위한 백만인서명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민주노총 등도 오늘부터 16일까지를 집중서명운동기간으로 정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3.8여성의 날 대회장을 비롯해 각 행사가 열리는 곳에서 서명을 받는 한편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각 조직 사이트에 온라인서명 배너달기(www.womenandwar.net/sign.php)도 호소하고 있다.

서명자는 현재 10만을 훌쩍 넘긴 상태지만 남은 기간 바싹 고삐를 당기고 있다. 두 노총 등은 서명지를 모아 이사회가 열리는 이달 안에 ILO 사무총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며, 6월 총회에 앞서 관계자들을 최대한 설득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8월 UN 인권고등판무관에게도 전달하는 등 일본정부에 대한 국제압력을 끌어내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수다 가오리 정대협 간사는 "올해로 해방 60주년을 맞이함에도 여전히 일본정부는 국제사회의 권고와 위안부 할머니들의 절규를 무시해왔다"며 "서명운동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호소했다.

박승희(노동과 세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