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대 치협회장 선거, 동문회 선거로 전락하나?
상태바
제26대 치협회장 선거, 동문회 선거로 전락하나?
  • 편집국
  • 승인 2005.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스제도 등 선거제도 개선 시급: "정책토론회 등을 통한 합의가 필요하다"

3개 대학 3인의 후보

오는 4월 23일 치러질 제26대 치협 회장 선거가 본격화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6일 현 정재규 회장의 공식출마 선언 이후 1월 17일 안성모 부회장에 이어 2월 14일 김광식 부회장이 약 한 달 간격으로 의지를 굳히면서 본격화한 이번 회장 선거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한 3파전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3년마다 한 번 씩 치루어지는 치과계 전체의 ‘축제의 장’인 이번 회장 선거전은 어떤 기대감보다도 우려의 목소리가 더욱 크게 들리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치과계 초유로 흔히들 일컬어지는 빅 3, S치대와 K치대, 그리고 Y치대에서 모두 후보자를 배출했을 뿐만 아니라 후보자 3인이 모두 현 치협 집행부에서 회장과 부회장으로 몸을 담고 있었기 때문이다.

현 집행부 내에서 총화된 1인과 집행부 외부, 즉 야인 중에서 후보군이 나와 현행 집행부의 성과와 앞으로 3년을 이끌어갈 장단기적인 비전을 둘러싸고 선거전이 진행되던 예년과는 달리 이번 선거전의 경우 각 출신 동문들의 결집과 기타 동문들 간의 이합집산을 통해 선거전이 진행되는 양상을 보임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도 ‘동문회 선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3년 전 ‘연합정권’의 와해?

하지만 이번 선거전의 양상이 치과계 전체에서 더욱 큰 우려를 자아내고 있는 것은 이것이 3년 전 ‘S치대만의 독주를 마감해야 한다’는 시대적 명분 속에 등장한 현 집행부 구성의 후과로 인해 초래되고 말았다는 사실에 있다.

3년 전 25대 치협회장 선거는 ‘치과계 전체의 단합’이라는 명분 아래 현 집행부가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앞도적인 득표차로 당선돼 지금까지 일부 대학에서 독점해 온 치협 집행부의 구조를 시대 상황에 걸맞게 더욱 발전적으로 구성해 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명분 아래 구성된 현 집행부는 구성단계에서부터 차기를 염두에 둔 갈등으로 인해 삐걱거리기 시작했던 것이 사실이다. 현 3인의 후보 중에서도 이러한 한계로 인한 어려움과 ‘지난 3년 동안 혼자서만 뛰어 다녔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은 바로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동상이몽으로 점철된 3년간의 동거생활을 뒤로 한 채 등장하게 된 현재의 선거전은 그러면 지난 25대 치협회장 선거전에서 나타난 ‘치과계 전체의 단합을 위해 일부 대학의 독주를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의 형성을 더욱 발전적으로 계승해 나가고 있을까?

동문회 이합집산 선거전의 한계

이에 대한 평가는 지금까지의 선거전 양상을 지켜보았을 때 매우 부정적으로 보인다. 이미 3인의 후보가 공식출마를 선언하는 자리에서 지금의 시기를 ‘변화의 시기’로 규정하고 각기 “노동, 시민사회단체들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거나 “국민의 편에 선 치협으로 만들겠다”, 또는 “보험의 시대, 보험업무를 획기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선언하고 있음에도 오히려 이를 위한 자신의 비젼을 제시하고, 또한 이를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이면서도 다양한 정책 과제들을 선전하기보다는 그저 201명의 대의원들에 대한 각 대학별 분포도나 자신의 인맥과 학맥을 통한 이들 대의원들의 확보 전략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이다.

이번 선거전이 이렇게 각 대학 동문별 치열한 세 다툼의 형세로 진행되고 있다 보니 이에 따른 폐단 역시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미 후보자들이 3인으로 압축되는 과정에서도 각 대학별 세 대결 양상을 의식해 일부 대학의 경우 출마의사가 있는 후보를 차기 도전자로 눌러 앉히고 마는 역효과가 발생하고 말았다는 ‘뜬소문’이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는 형편이며, 3인의 후보 역시 각 동문회의 보이지 않는 압력으로 인해 능력 있는 타 대학 인사들을 바이스(부회장)로 추대하지 못한 채 4인의 바이스 구성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는 3인의 후보 중 1인이 “(바이스 구성을) 참신한 인물로 구성하겠다”고 밝힌데서 적나라하게 표출되었다고 할 수가 있다.

인맥 중심의 선거에서 정책 중심의 선거로

이러한 와중에 이들 후보 중 1인이 최근 “각 동문회를 중심으로 한 인맥선거로 변질되고 있는 이번 선거가 끝나고 나면 커다란 후유증이 예상된다”면서 “이번 선거가 정책선거로 진행될 수 있도록 각 선거캠프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고 자기고백을 선언한 것은 매우 의미 있어 보인다.

물로 이러한 선언 자체가 일종의 선거운동일 뿐이라고 폄하할 수도 있겠지만, 그가 이어서 “현재의 바이스제도와 선거운동방법 등이 정책선거로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3년 후 선거를 위해서라도 이들 제도의 개선을 포함해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대의원들의 대표성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장기적으로 회장 직선제와 대의원 선출 방식 등을 제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은 다른 2인의 후보 역시 깊이 공감하고 있을 문제의식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만 현재 동문회 중심의 인맥 선거로 전락하고 있는 제26대 치협회장 선거를 ‘전환의 시대’에 걸맞는 치과계 ‘정책 경쟁의 장’으로 전환시켜 낼 수 있을까?

사실 현재의 상황만으로는 뾰족한 묘안이 있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는 이미 한 달 앞으로 다가왔고, 치열한 3파전 속에 2차 결선투표를 통한 후보들 간의 합종연횡이 최종 선거 결과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현실 속에서, 현재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인맥과 학맥 중심의 대의원 수 확보 전략을 각 후보들이 수정할 수 있을 리가 만무이기 때문이다.

‘위기’를 절호의 ‘기회’로

그러나 문제는 자칫 잘못하다가는, 즉 이렇게 이번 선거전이 정치판의 이전투구의 모양새로 전개되다가는 ‘치과계 전환의 시대’에 치과계 자체가 사회의 변화와는 유리된 채 공멸하고 말지도 모른다는 후보자 3인을 포함한 치과계 전체의 ‘위기감의 발로’이다.

사실 지난 25대 치협회장 선거에서 나타난 ‘치과계의 단합’이라는 명분도 시대의 흐름을 전체 치과계가 공감하고 회장 선거제도에 대한 제도적인 개혁을 통해서 나타났기보다는 몇몇 후보자를 둘러싼 일부 동문회 인사들 사이의 합의라는 전근대적인 ‘야합’의 형태로 나타났기에 이번의 혼탁한 선거전이 태동하게 된 것은 아닐까?

이제는 늦었더라도 각 선거캠프 진영에서 잘못된 선거제도와 선거운동방법에 대한 공론화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회장 직선제나 대의원 선출방식에 대한 개선 등 장기적으로 해결해야만 할 문제들은 차치하고서라도, 최소한 인맥선거로 전락하고 있는 현재의 선거전의 양태를 치과계 전체의 축제의 장인 ‘정책 선거’로 전환시켜내기 위해서라도, 과거의 선거운동 방법인 각 지부별 대의원 유세방식에서 벗어나 치과계 현안인 각 사안별 정책토론회를 후보들 간의 합의를 통해서라도 공개적으로 벌여나가야만 한다.

대의원만이 아닌 전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활발한 ‘정책토론회’의 개최야말로 현재의 선거양태에 적잖은 외면의 모습으로 대응하고 있는 전체 회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일한 장이 될 것이다. 단순한 공약의 나열과 대의원들에 대한 정치유세만으로는 전체 회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이제라도 3인의 후보는 이러한 전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공명정대한 ‘정책토론회’의 개최를 위한 합의에 나서야만 한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선거전을 통해 드러난 잘못된 선거운동방식에 대한 개선은 물론, 장기적으로 대의원 선출방식에 대한 개선 및 회장 직선제 실시 등에 대한 일정한 합의를 도출해내기 위한 노력에 진력해, 최소한 다음 선거에서는 차기 후보자들이 이들 합의 내용을 통한 개선된 제도에 따라 선거에 임할 수 있게 해야만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라도 3인의 후보자들은 지금 당장 중지를 모아야만 한다. 세상은 넓지만, 남은 시간은 그리 많지가 않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