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임플란트 밀수출’ 덜미 충격
상태바
치과의사 ‘임플란트 밀수출’ 덜미 충격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2.04.26 15:5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경찰청, 치과의사 7명 포함 브로커 등 15명 검거…대량구매 할인판매 ‘리베이트 쌍벌제’ 불똥 우려

 

부산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경정 이병진)가 치과의사와 임플란트 영업사원에게서 불법 매입한 임플란트 2,000여 개를  중국으로  밀수출한 브로커 등 15명을 검거, 이들 중 1명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오늘(26일) 밝혔다.

이번에 검거된 피의자는 중국 현지 판매책인 김 모씨(48세, 男와 라이○○(31세, 男, 중국인), 국내 모집책인 이 모씨(38세, 男), 임플란트 판매 영업사원 등 5명, 황모 원장 등 치과의사 7명이다.

중국 밀수출 브로커 및 국내 모집책인 3명의 피의자들은 이전 국내 임플란트 제조·판매·수출 회사에서 해외영업부 중국 담당 영업을 했던 자들이다.

이들은 치과계 모 인터넷 사이트에 ‘임플란트 판매’ 글을 게재한 치과의사들과 임플란트 영업사원들에게 접근해 임플란트 2,000여 개를 1억5천만원 상당에 구입해 중국 브로커에게 2억원 상당에 판매해 5천만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임플란트 영업사원 등은 치과병원에 정상 납품되는 것처럼 허위 매매계약서를 작성, 임플란트를 국내 모집책에게 판매하고, 치과의사들은 대량구매로 저가 구입한 것을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없이 임플란트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중국에서 국산 임플란트는 판매가격이 개당 20만원 상당으로 고가임에도 제품의 우수성으로 중국 내 치과에서 선호하고 있다”면서 “밀수출업자들은 정상적인 중국 판매가보다 낮은 10만원 상당의 밀수출 가격으로 부당이득을 취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영업사원들은 영업실적을 올려 회사로부터 인센티브 받을 목적으로 허위 납품계약서 작성해 밀매업자에게 판매했다”면서 “치과의사들은 대량구매 규모에 따라 차등 할인된 5~9만원의 금액으로 구입 후 재고정리 및 현금화 시킬 목적으로 판매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국내 치과병원 납품가격이 중국 판매가격보다 저렴하다는 것을 알고 이를 매입, 중국으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밀수출했다”면서 “이로 인해 중국 내 수입업자의 불만, A/S 불량으로 중국 내 소비자의 불만, 수출물량 감소 등의 폐해가 발생해 장기간의 수사를 거쳐 검거하게 됐다”고 밝혔다.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이들은 형법 제356조(업무상배임)와 제362조(장물취득), 의료기기법 제17조제1항, 관세법 제269조제3조제1항 등을 위반해 최대 10년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경찰청은 “동일 범죄 추가 제보를 입수한 상태이며, 향후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건은 국산 임플란트 중국 밀수출이라는 불법행위에 치과의사가 직접 가담했다는 점에서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2010년 11월 의약품 리베이트 쌍벌제 적용 이후 ‘대량구매에 따른 할인제도 악용’이라는 점에서 국내 임플란트 업체들에 만연해 있는 할인·할증 영업방식에 불똥이 튈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건치 2012-05-03 01:09:18
의료기기는 제조 및 수입이든 판매업자든 식약청에서 허가를 득해야 합니다. 즉, 임플란트라는 의료기기를 아무나 판매할 수 없는 거죠. 그런데 식약청 허가를 득하지 않은 치과의사가 임플란트를 판매하는 행위 자체가 불법입니다. 대부분 무혐의로 나왔다고 하는데, 조사를 받은 많은 분들이 무혐의 처분을 받긴했죠. 근데 위 7명은 혐의가 인정된 겁니다. 제대로 사실관계도 모르고 비판하시다니.건치회원이시면 실망스럽네요..

건치 2012-04-26 20:39:13
항상 건치활동을 지지해오던 치의입니다. 하지만 이 기사는 제대로 사실관계를 알지 못하고 쓰신거네요. 치과의사들이 치과의사 사이트에서 남은 임플란트 픽스쳐를 다른 치과의사들 한테 판매할려고 글올렸는데 밀수출업자가 치과의사인척하고 속여서 산 것입니다. 판매한 치과의사들도 피해자이고, 그래서 대부분 무혐의로 결과 나온 사건입니다. 제대로 사실관계도 모르고 이런 기사나 쓰시고 정말 실망이네요

픽스춰 2012-04-26 17:09:15
밀어내기,할증,덤 등 만연한 불법행위를 하지말고 단가를 실제 판매되는 가격으로
현실화하여 5만원을 하든 10만원을하든 정해놓고 팔아라 !
치과업계를 정화하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