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치과수면의학 연구 성과 '어디까지 왔나'
상태바
국내 치과수면의학 연구 성과 '어디까지 왔나'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2.04.2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수면학회, 내달 19일 수면호흡장애 등 다룬 춘계학술대회 개최…진단 및 치료법 등 강연

 

▲ 정성창 회장
치과계에서의 수면무호흡장애 연구 성과를 짚어볼 수 있는 학술의 장이 마련된다. 대한치과수면학회(회장 정성창 이하 치과수면학회)는 오는 5월 19일 오후 2시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1층 제1강의실에서 '수면호흡장애의 진단과 해부학적 치료의 최신 지견'을 주제로 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치과수면학회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효과적인 치료 전략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벌일 예정이다.

특히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진단과 문제점, 해부학적 문제의 진단을 위한 3차원 영상, 해부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떤 기전으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가 등 수면의학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강연들을 마련함으로써 수면의학에 관심 있는 치과의사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이날 학술강연으로는 단국치대 구강내과 김기석 교수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진단과 치료계획'을 주제로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원인인 좁아진 기도 등의 해부학적 문제와 기능적인 문제를 고려한 진단과 치료계획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며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유희정 교수가 '수면무호흡증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주제로 ADHD와 수면장애의 상관관계에 대해 강연한다.

또한 다양한 수면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조헌제 원장(조헌제치과)이 '치과 임상에서 사용되는 3차원 영상의 이해'를 주제로 3차원 영상 연구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며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정유삼 교수가 이비인후과 교수 관점에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위한 해부학적 치료법의 근거'에 대해 강연한다. 마지막으로 서울대치과병원 구강내과 박지운 교수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법과 그 효과'를 주제로 다양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법과 효과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정성창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수면의학과 관련된 모든 전공과 기본적인 기초 수면 의학, 진단과 각 분야별 치료법을 다룬 전반적인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라며 "현재 수면의학에 관심 있는 치과의사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필수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 개인 학술능력 배양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성창 회장은 "앞으로 치과수면학회는 앞으로 보다 책임 있는 학술연구와 연수교육, 국제학술교류, 대국민 홍보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국내 치과수면학을 주도하는 학회로 발전하고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춘계학술대회 이후에는 치과수면연구회의 정기총회가 마련돼 있다.

문의 www.kadsm.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