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정예 의미 없다. 특단조치 취해라”
상태바
“소수정예 의미 없다. 특단조치 취해라”
  • 강민홍, 윤은미 기자
  • 승인 2012.04.28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61차 대총]③ 8% 소수정예 무너진 치과의사전문의제도 질타 쏟아져…FDI 서울총회 무산 질의도

 

오전 12시 20분 치협 61차 정기대의원총회(이하 대총) 본회의가 대의원 201명 중 161명이 참가한 가운데 속개됐다.

▲ 대한치과의사협회 정기대의원총회
60차 대총 회의록 검토는 원안 통과됐으며, 2011 회계연도 회무 및 결산보고는 감사보고와 함께 진행됐다. 감사보고에 대해서는 FDI 서울총회 무산, 파행을 맞은 치과의사전문의제도 등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감사보고에서는 각 위원회별 감사와 협회장 공약사항 이행여부, 60차 대총 수임사항 이행 여부, 치과의료 정책연구소, AGD제도 등이 자세히 보고됐으며, 전반적으로 ‘대체로 잘 했다’는 평이 우세했다.

▲ 김종환 감사
감사보고에 나선 김종환 감사는 ‘협회장 공약사항’과 관련 “김세영 회장이 취임하면서 공약한 3년동안 수행할 26개 사항은 소요예산을 실행 연도별로 수립해 진행 중이며 일부 사항은 이미 성공적으로 이뤄놓은 것도 있다”면서 “공약 중 다수는 아직 뚜렷한 성과나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지만, 임기 내 중·장기적으로 수행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김 감사는 “2013년 FDI 서울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는 현실적으로 수행 불가능한 공약으로 판된된다”면서 “협회 발전에 기여하는 정도를 현실적으로 메니페스토 차원에서 재평가한 후 소요예산을 소요기간별로 적정 배치해 훌륭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먼저 2013년 FDI 서울 총회가 무산된 것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한 대의원은 “비용 문제 뿐 아니라 SIDEX와의 업무연계, 조직위원회가 구성되지 못한 것 등도 지적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홍순호 국제담당부회장과 김세영 협회장은 협상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한 후 FDI 본부를 강력하게 비난하며 “국제사기단과 도저히 협상을 더 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8% 소수정예가 무산된 치과의사전문의제도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경기지부 이영수 대의원은 “소수정예 원칙이 완전히 무너진 상황인데, 현행 집행부는 전공의를 줄이려는 노력을 전혀 안하고 있다. 최남섭 부회장은 어떻게 할 것인지 입장을 밝혀라”라고 성토했다.

▲ 최남섭 부회장
이에 최남섭 부회장은 “많은 얘기를 했는데, 5~6년 전 했던 얘기를 똑같이 하고 있더라. 전공의 배정이나 수련기관 지정기준에 대한 확고한 합의안이 없었다는 것이 큰 문제였다”면서 “현재로서는 8% 소수정예는 실현되기 어렵다. 또한 2014년부터 전문과목 표방이 되면 상당히 많은 갈등이 표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 부회장은 “현재의 방식으로는 어렵다. 큰 틀에서 새로운 획기적인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랴며 “향후 수차례 공청회를 준비하고 있다. 치과계 내부의 소통과 합의가 우선이다. 법률적으로도 문제가 없는 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영수 대의원은 “이사들이 오히려 앞장서서 전공의를 늘리고 있는 작태는 이해할 수가 없다. 피상적인 얘기만 하지 말고 당장의 대책을 제시하라. 자신 없으면 자진사퇴해라”고 촉구했다.

서울지부 김용식 대의원도 “소수정예 8%는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식으로 들리는데, 모든 기득권을 포기한 기존 회원에 대해 어떤 배려를 준비하고 있는 지 말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남섭 부회장은 “(가정치과전문의 등) 새로운 과목을 신설할 것인가 등부터 통합된 과목을 만드는 것까지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전문과목 표방이 시작되는) 2014년이 시작되기 전에 마무리시킬려고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 경기지부 김욱 대의원
경기지부 송대성 대의원은 “전문의운영위원의 연속성에 대해 말하고 싶다. 전 집행부에서 전속지도전문의 수보다 더 많은 전공의를 선발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올해도 지켜지지 않았다. 집행부가 바뀌면 바뀌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남지부 이해송 대의원은 "우리의 문제가 있다. 우리 내부에서 8%를 합의할 수가 없었다. 방법이 없다. 우리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 이젠 소수정예는 의미가 없다. 특별한 조치를 취해라"고 촉구했다.

경기지부 김욱 대의원은 “유디, 룡플란트 등이 1인1개소 법안 통과 이후 합법적 프랜차이즈처럼 행동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야 하고, 락플란트 등 아류에 대한 대응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정관개정 위배사항이 무엇인지 ▲재무상에서 계속 적자가 나는 점 ▲치의신보 이익 잉여금 처분 ▲정책연구소 예산 ▲AGD제도 개선방안 ▲2010년도 미불금 집행내역서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한편, 2011년도 사업 및 결산, 감사보고는 심도깊은 토론 끝에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 회무보고록을 검토 중인 대의원들의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