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총파업 활시위 떠났다
상태바
4.1총파업 활시위 떠났다
  • 편집국
  • 승인 2005.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중앙위 방침 재확인…'개악안 강행시 무기총파업'도

민주노총이 이미 예고한 대로 모든 소속 조직은 오는 4월1일 오후 1시부터 4시간 동안 시한부파업을 벌인다. 이어 지역별로 열리는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가하며, 되도록 힘있는 거리행진을 펼친다. 민주노총은 이와 함께 국회가 비정규 개악법안을 강행처리할 경우 다음날 오전 8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

민주노총은 지난 3월24일 3차 중앙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비정규 입법 관련 총파업 투쟁계획을 재확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와 여야 정당, 재계가 비정규 개악안의 4월 국회처리를 합의했고, 4월 국회가 4월6일부터 5월5일까지 개최될 것이라는 상황을 공유하고, 4월 총파업 투쟁이 5월초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민주노총은 파업참여를 적극 조직하기 위해 지도부가 전국현장을 돌기로 했으며, 28일부터 파업돌입 때까지 전조직이 단위노조, 시(지구)협 등에서 시한부 철야농성을 벌이며 대국민선전과 각계각층 연대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또한 효율적인 투쟁준비를 위해 총력투쟁본부를 확대·강화했다. 가맹산하조직 사무처장 등으로 구성되는 전략기획단을 신설해 비정규 법안, 임단투, 최저임금 등 각종 투쟁과제의 조정, 전략전술을 수립·점검토록 했다.

민주노총은 나아가 비정규 법안의 국회심의와 사회쟁점화 방안도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비정규 법안 처리와 관련해 '강행처리 반대-충분한 논의-노사정 협상'을 대응기조로 사회적 전선을 형성해 입법요구를 쟁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양노총 공조를 통해 노사정 협상틀을 요구하는 한편 비정규법안에 대한 (TV)쟁점토론을 추진한다.

지역별로 준비 중인 노동절대회는 비정규 개악안 강행 통과시 서울에서 중앙 집중대회로 추진키로 했다.

한편 이날 중앙위에 앞서 앞서 열린 연맹 추천사업장 간담회에서는 비정규 개악안 저지 투쟁경과를 공유하고, 4월1일 경고총파업의 사회적 파급력을 높이기 위해 모든 연맹, 모든 업종이 동시에 파업투쟁에 나서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정은희 (노동과세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