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의원, 국감 우수 국회의원 선정
상태바
이언주 의원, 국감 우수 국회의원 선정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2.11.2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NGO모니터단 선정…사망률 80% 로봇수술 실태조사 등 민생중심 국감 실현 평가

 

민주통합당 이언주 의원이 270여 시민·사회단체의 연합인 ‘국감 NGO모니터단’이 뽑은 2012년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됐다.

국감 NGO 모니터단은 지난 14년 동안 국정감사의 전 과정을 종합 모니터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국정감사 의정활동을 종합평가하고 우수국회의원을 선정한다.

이번 국정감사가 대선을 앞두고, 국민적 관심 저조와 의원들의 준비 부족 등으로 국정감사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이언주 의원은 초선의원으로서 처음 맞은 국정감사에서 두각을 나타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기준이 초과된 부적합 원료를 사용한 라면에서 벤조피렌이 검출된 사실을 적발하고, 인육캡슐의 유해성을 확인했으며, 사망률 80%에 이르는 로봇수술의 실태조사를 이끌어 냈다.

또한 묻지마 흉기난동을 막으려다 칼에 찔린 시민에 대해 의상자 재심의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식중독을 유발하는 노로바이러스 실태 조사 등 날카로운 지적과 문제제기로 국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민생중심의 국정감사를 실현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시설 확충, 어린이집 건강주치의제 확충노력,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문제, 경로당 냉난방비 지원 등 복지분야에서도 문제제기를 통한 대안제시로 국정감사의 발전적 방향을 보여주었다.

이언주 의원은 수상소감에서 “초선의원의 첫 국정감사라는 점에서 국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사안을 중심으로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 시민단체의 좋은 평가로 이어져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꼼꼼히 챙기는 민생을 위한 보건복지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2012년도 국정감사 종합평가회 및 우수국회의원 시상식’은 오는 23일 오전 10시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