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지역별 건강증진사업 강화
상태바
올해부터 지역별 건강증진사업 강화
  • 안성욱 기자
  • 승인 2013.04.0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증진재단, 지난 28일 상반기 간담회…금연사업 비롯 기존 17개 사업 중 중복사업 통합해 포괄보조형태로 변경

 

올해부터 시·군·구 보건소 건강증진 사업 국고보조방식이 포괄보조방식으로 전환되는 가운데, 지역별 맞춤형 증진사업이 대두될 전망이라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건강증진재단(이사장 문창진, 이하 재단)은 지난 28일 간담회를 열고, 2013년도 재단 주요사업 및 개편방안을 밝혔다.

이날 재단이 밝힌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보건소 건강증진 국고보조사업 17개 항목을 13개 항목으로 통합, 포괄보조형태 예산 지원에서도 건강증진사업이 지자체 자체적으로 기획·집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존 17개 증진사업 중 치과분야는 구강검진 단일 항목으로 통합돼 구강보건센터 운영 등 기존 사업의 위축이 우려됐다.

박선희 지역보건기획팀장은 “기존 건강증진사업은 사업간 연계성 부족과 지역 주민 요구도가 반영되지 않는 반쪽 정책으로 진행됐었다”며 “복지부로부터 사업을 위임받아 진행하는 국고지원이 포괄보조형태로 변경되는 올해부터 지역별 증진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중복사업을 통합했다”고 밝혔다.

그는 “재단에서 구강건강증진사업은 중요한 사업 중 하나”라며 “현재 복지부와 연계해 구강건강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시·군·구 보건소와 주기적인 구강증진사업 추진을 펼치고 있어 단일항목으로 통합됐어도 사업은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11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담배규제기본협약 제 5차 당사국 총회’ 결과가 공개됐다.

▲ 문창진 이사장
문창진 이사장은 “총회 개최국이자 COP 6 의장국으로서 선진형태의 금연정책을 제시한 재단은 이번 총회서 ‘서울선언문’을 발의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말했다.

‘서울선언문’ 내용을 살펴보면 흡연 및 담배연기 피해 감소를 위한 협약이행 가속을 비롯해 ▲담배규제 국내·지역·국제적 수준 지원 ▲개발도상국 등의 담배규제 활동 재정·기술적 지원 ▲ 담배업계의 상업적 이익으로부터 규제정책 보호 강화 및 담배업계 활동 불허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문 이사장은 “OECD 가입국이며 COP6 의장국인 한국이 저렴한 담배값과 증가하는 흡연문제를 앞장서서 예방하는 것이 국제사회를 이끄는 리더역할에 부합되는 것”이라며 “향후 재단차원의 다양한 금연정책을 기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선 건강증진 아젠다 도출과 정책적 관심 높이기를 위해 국회와 함께 건강증진포럼을 개최한다는 방침을 전했다.

또한 ‘삼성생명과 함께하는 질병예방·자살예방 사업’ 강화, ‘기타 공공기관으로서 법적근거 마련’ 등의 사업보고가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