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부는 ‘금연 열풍’ 국내는?
상태바
전 세계에 부는 ‘금연 열풍’ 국내는?
  • 안성욱 기자
  • 승인 2013.06.1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증진재단, 『Tobacco Control Issue Report』 발행…해외 담배 규제 최신 동향과 중점 이슈 담은 정기리포트 매달 출간 예정

 

전 세계적으로 금연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금연을 권장하기 위한 각종 법안 및 제재방안이 도출되고 있다.

특히, 공공장소는 물론 흡연 구역을 제외한 전 구역이 금연 구역으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는 것은 좋은 예 중 하나다.

이러한 금연 열풍의 현주소와 향후 개선방향을 담은 리포트가 매달 출간된다.
 
한국건강증진재단(이사장 문창진 이하 재단)은 국제적인 금연정책 및 담배규제 확산 분위기를 반영해, 최신 해외 동향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Tobacco Control Issue Report』를 최근 창간, 매월 발행한다.

이번에 발행된 『Tobacco Control Issue Report』는 인포그래픽, 정책동향, 연구동향, 집중분석 코너로 구성되며, 집중분석 코너에서는 월별 정해진 주제에 따라 이슈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인포그래픽 코너에서는 해당 월의 콘텐츠를 한 장에 요약하여 직관적이고 재미있는 구성으로 독자의 이해를 도우며, 정책동향에서는 주요 국가와 지역별 담배규제 정책을 소개하고, 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당사국의 소식을 업데이트 해 제시한다.

연구동향은 담배규제와 금연 분야의 최신 연구논문을 소개하고, 주요 학회와 회의 개최 일정을 업데이트 해 제시하며, 집중분석은 매월 주요 이슈를 선정해 관련 내용을 분석, 이슈와 관련한 역사, 현황, 국내 시사점 등을 정리한다.

재단 문창진 이사장은 “국내 금연 정책이 강화되면서 대두되는 현안들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손쉽게 참고할 수 있는 해외 유사사례 정보는 미비하다”며 “『Tobacco Control Issue Report』창간을 통해 국외 담배규제 정책 및 연구동향 내용을 주기적으로 정리하고, 시기에 따른 주요 이슈를 집중 분석해 정책입안 관계자나 학계 연구자들에게 제공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Tobacco Control Issue Report' 창간호(5월호)의 주제는 “담배 광고‧판촉‧후원을 금지하라”이며, WHO가 정한 세계 금연의 날 주제와 동일하다. 

『Tobacco Control Issue Report』는 유관부처 정책담당자, 학계 관련 연구자, 전국 시‧도청 사업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메일링 서비스 할 예정이며, 한국건강증진재단 홈페이지 www.khealth.or.kr-> 업무지원-> 금연팀-> 발간자료에서 다운로드 해 받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