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정부에 지역공공병원 육성 건의
상태바
병협, 정부에 지역공공병원 육성 건의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3.08.0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병원 및 수도권 환자 집중 완화와 의료전달체계 복구 …병협, 지역병원이 지역사회에서 적합한 의료수요 담당 기대

 

대한병원협회(회장 김윤수 이하 병협)는 지난 29일 지역사회 중심 역할을 하는 병원을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해 대형병원 및 수도권 환자 집중 현상을 완화하자는 취지의 정부건의안을 제안했다.

병협은 지역거점 지정병원에게 의료인력, 서비스 질 관리, 의료인 인건비, 응급의료 등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주민에 대한 만성질환 관리 컨트롤 타워 역할은 물론, 지역 내 의원급 의료기관간 진료협력체계를 구축시켜야 한다는 계획이다.

병협이 지역거점병원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대한중소병원협의회 및 한국의료재단연합회와 공동으로 제출한 정부건의안에 따르면 지역·인구수 및 연령대별 구성비·의료기관 접근성 등을 고려해 지역거점병원을 지정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지정기준은 ▲일정 비율 이상의 의료급여환자 진료 유지 ▲개방병원 운영 ▲지역응급의료센터 수준의 응급의료 제공 ▲지역 내 의료종사자 자질 향상 위한 교육 수행 등을 제시했다.

병협이 지역거점병원의 확대를 주장한 이유는 500병상 미만 중소병원이 전체 병원의 약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소수의 대형병원들이 환자를 독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지역단위에서 1차 입원진료 수요와 1, 2차적 외래진료 수요가 해결돼야 하지만, 이 같은 의료전달체계가 붕괴된 상태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특정지역 주민이 해당 지역 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지역친화도의 경우, 인구 30만 명 이상인 지역에서 약 절반이 타 지역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구 5만 5천명 미만인 군 지역의 경우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군 지역의 경우 지역주민 17%만이 해당지역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협 관계자는 “지역 내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병원들은 의료전달체계상 허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지역거점병원이 지역사회에서 적합한 의료수요를 담당하고 해결해야만 상급종합병원 등 대형병원도 그 기능과 역할을 분명히 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병협은 지역거점병원의 경우 대학병원에 비해 낮은 중증도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실을 반영한 간호등급 기준 완화와 간호사를 비롯한 간호조무사, 응급구조사 등 팀 간호체계의 제도화 및 보상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아울러 건의했다.

병협 관계자는 "실제 지역 내 거점병원 역할을 하는 병원들의 경우 대부분 기준 간호등급 이하인 상태"라며 "향후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돼 운영된다면 대학병원에 비해 낮은 중증도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실을 반영해 간호등급 기준이 완화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