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쿱, 사회공공성 강화 운동본부 결성
상태바
아이쿱, 사회공공성 강화 운동본부 결성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3.09.05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의료원 폐업 등 사회 공공재 파괴 막겠다“다짐…사회공공성 강화를 새로운 소비자 운동으로 확대에 주력

 

iCOOP 생협(이하 아이쿱)은지난달 28일 대전 아이쿱한밭센터 대회의실에서 전국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iCOOP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를 공식 출범했다.

그동안 친환경무상급식, 미국산 소고기 학교 급식 반대 등 안전한 먹거리 운동에 주력해온 아이쿱은 이번엔 물·철도·전기·가스·의료 등 사회 공공재가 민영화로 공공성이 파괴되는 것을 막고, 사회공공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운동본부는 출범 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국가와 사회가 함께 지켜야 할 공공부문의 해체를 지켜보고 있다”며 “경제 민주화, 복지 확대라는 구호가 난무하지만 정작 그 근간이 되는 사회공공재는 재벌들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운동본부는 “아이쿱은 윤리적 소비운동을 확대해 국민 모두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의료, 물, 철도, 교육, 언론,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시민들의 권리를 지켜내고자 한다”며 “이번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아이쿱 운동본부가 범시민적 새로운 소비자 운동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피력했다.

운동본부 결성에 앞서 아이쿱은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물 공공성 강화를 위해 포럼, 정책간담회 등 제도 개선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나 2월 진주의료원 폐업 이후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운동에 주력해 왔다.

아이쿱 관계자는 “진주의료원 사태는 그동안 잘 생각하지 못했던 공공의료의 역할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번에 출범한 운동본부는 여러 문제들 중 우선 물과 의료부분에 집중해 조합원들과 일반 시민들의 인식을 높이는 학습 활동부터 시작하려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대표자 회에서는 △조합원의 윤택한 삶과 행복을 위한 생협운동의 사회적 확산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대안을 만드는 협동조합 생태계 구축의 사회적 조건 마련 △민영화 폐해와 공공성 약화의 문제에 대한 인식 증진 등을 목표로 한 사업계획이 승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