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으로 멈춘 공공의료 ‘재가동‘ 하라
상태바
폐업으로 멈춘 공공의료 ‘재가동‘ 하라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3.10.0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공공의료 정상화 국정조사 결과보고서' 채택…보건노조, 의료장비와 진료재료, 물품, 차량 반출 중단 촉구

 

진주의료원 재개원 방안 마련 등의 내용을 담은 국회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 결과보고서’가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매각 중단과 재개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의료공공성 확보와 진주의료원 폐업철회를 위한 진주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오늘(1일) 오전 진주의료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이제는 문을 열고 환자를 돌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모든 게 명확해진 이 순간에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청산절차를 끝내고 진주의료원의 의료장비와 진료재료, 비품 등을 다른 병원이나 시군으로 반출하려는 등 매각절차에 여념 없는 홍 지사와 경상남도는 그 계획부터 중단하라”고 피력했다.

또한 대책위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마저 무시한 채 진주의료원 매각을 강행한다”면 “우리는 홍 지사가 돌이킬 수 없는 정치적 몰락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대책위는 “진주의료원이 이젠 문을 활짝 열고 환자를 돌보며 도민 건강을 책임지는 공공병원의 역할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자신들의 잘못을 반성하며 진주의료원 재개원 방안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홍 지사에게 재차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노조)도 오늘 보건복지부와 새누리당 앞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촉구했다.

보건노조는 “홍 지가는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를 전면 무시한 채 진주의료원 폐업에 이어 청산과 매각을 강행하고 있다”며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홍 지사의 청산 매각에 제동을 걸고, 진주의료원 매각을 중단시키기 위한 분명하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보건노조는 “홍 지사는 진주의료원의 의료장비와 진료재료, 물품, 차량 등을 반출해 재개원이 불가능한 매각 직전의 폐허 상태로 만들려 하고 있다”며 “복지부는 진주의료원 재개원과 정상화를 위해 의료원의 의료장비와 진료재료 물품, 차량 반출을 중단시키고, 특히 국비가 투입된 시설과 장비의 매각 및 무단 방출을 철저히 감시 감독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보건노조는 “진주의료원 폐업으로 인해 진주지역의 공공의료서비스는 완전 중단되거나 파행적으로 제공되고 있다”며 “또한 쫓겨난 환자들은 대부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 채 방치돼 있어, 하루라도 빨리 의료원을 재개원해 이들을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