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건치 등 "정부 일방 추진 안돼"
상태바
울산건치 등 "정부 일방 추진 안돼"
  • 전성원
  • 승인 2005.05.06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핵발전소 추가건설 주민투표실시 촉구 울산시민 5만6천명 서명 접수' 기자회견

지난 1월 산업자원부가 전격적으로 승인한 신고리 핵발전소 추가 건설계획과 관련, 울산 지역 국회의원들과 울산건치(회장 이채택)를 포함한 시민·사회단체들이 주민 투표를 통해 건설 여부를 결정하자고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4일 여의도 국회 기자실에서는 고리핵발전소 추가건설 저지 및 주민 투표 성사를 위한 울산비상대책위의 기자회견이 있었다.

여기에서 비대위는 "(정부가) 울산을 중심으로 고리와 월성에 세계에서 유래가 없을 만큼 핵발전소를 집중 건설하려 한다"며 "핵폐기장 건설과 관련해 주민 투표를 의무화하겠다던 정부가 핵발전소 건설에 대해서는 주민 투표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않으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핵발전소 추가 건설을 추진할 경우, 국민적 저항을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부안 핵폐기장이나 천성산 고속철도 문제에서 보듯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수립해 강행함으로써 발생하는 국민적 저항과 이로 인한 손실은 국민 전체의 피해로 돌아온다"면서 "사회적 손실을 더 이상 유발하지 않기 위해 주민 투표를 통해 건설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무소속 정몽준(울산 동구) 의원을 비롯, 강길부(울산 울주군) 의원, 민주노동당 조승수, 이영순 의원 등이 참 석했으며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경실련,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등 시민· 사회단체 대표자들도 함께 참여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 직후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주민 56,000명의 서명을 산자부에 전달했다.

한편 이희범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달 국회 산업자원위에 출석, 신고리 3, 4호기 추진방침과 관련된 의원들의 질의를 받고 "정부가 추진해온 신고리 3, 4호기의 경우엔 주민투표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밝혀 정부의 일방적인 강행의지를 재확인 한 바 있으며, 신고리원전 1,2호기가 들어서는 경북 울주군 서생면 일대는 부산, 울산 등 500만명의 인구가 밀집된 데다 지질 학적으로도 활성단층대라는 주장이 제기돼 원전 안전성 논란이 계속되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채택 2005-05-09 11:14:28
이쪽에서도 크게 이슈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 년에 걸쳐 진행중이다 보니 지치고 초기에 강력한 대응이
되지 못한 탓도 있습니다.
회장님, 참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기사중 경북은 울산광역시가 맞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