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시스템 매니저의 Dental Career Coach 3
상태바
병원시스템 매니저의 Dental Career Coach 3
  • 치위협보
  • 승인 2005.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병원의 시스템 구축: 조직구성원의 마인드 변화

2. 시스템을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할 7가지

(2) 조직구성원의 마인드 변화

병원을 경영하는 데 있어 어떤 조직을 만들어 갈 것인가를 구상하는 것은 조직문화를 제대로 형성하고 그 조직을 이해시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틀이 된다.

조직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한 지위와 역할을 지닌 사람이나 물건이 모여 질서 있는 하나의 집합체를 이루는 것'이다. 병원이란 조직도 기업의 조직체계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즉, 직급체계를 구성하여 수직, 수평 전달체계의 업무를 수행하는 일정 규모의 조직이 갖추어져 있는 것이다. 소규모 병원에서 대형병원에 이르기까지 어떤 형태로든 일정 체계를 갖고 있지 않는 곳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지난 17년간 치과위생사로 일해 왔지만 팀원 간의 조직적 사고를 만들어 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치과의사들도 병원 외의 조직에서 일해 본 경험이 없는 직종자들이므로 조직적 사고를 이들 리더에게서도 역시 찾아보기 힘들다.

조직이란 각 구성원이 같은 목표로 응집되어있는 곳인데 이러한 목표가 없는 병원이 많기 때문에 결국은 그 안의 구성원조차도 조직체계와 직업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일하는 경우가 상당히 드물다. 치과를 경영하는 치과의사들의 마인드 즉, 경영마인드의 부족에서 오는 결과가 아닌가 한다. 그러므로 병원 경영에 있어 중요한 핵심은 조직체계의 확립 중에서도 `어떤 목표가 있는 가'이다.

예를 들어 “○” 병원에서 2005년 한해의 한 달 매출 목표를 1억으로 설정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런 목표의 설정을 위해서는 병원의 인테리어부터 검토를 시작해야 한다. 치과의자의 수를 생각해야 하며 그 수에 합당한 매출을 올리기 위한 많은 전략이 필요하다.

그 전략을 세우기 전 가장 기본으로 우리 병원에서 하루 몇 명의 환자를 진료할 수 있을 것인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환자는 최소 몇 명이어야 한다는 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대략의 매출이 설정될 것이고 이에 따라 지출되는 재료, 급여, 가공비, 외주가공비, 소모품 등의 예산을 세워 고정 지출과 변동지출을 설정하고, 지출을 최소화하며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적 구상으로 `우리는 한 달에 1억을 목표로 한다' 는 목표가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가 생겼다면 우리에게 이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조직구성원의 마인드 변화가 있어야 한다. 병원경영도 이윤이 창출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구성원 모두에게 필요하며, 이런 마인드변화로 경영 전략이 세워지고 각 구성원의 노력으로 이윤이 창출 되었을 때, 다양한 보상으로 일에 대한 가치와 조직의 가치를 느끼게 할 수 있다.

다양한 보상이란 금전적 보상 외에도 일과 삶이 균형을 가질 수 있도록 각 구성원을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퇴근시간을 30분 앞당겨 영어 회화나 운동을 할 수 있게 여가 활동을 배려하는 등의 구성원에 대한 보상도 중요한 것이다.

우리 조직 안에 세대차를 극복하기 위한 갈등이 매일 일어나고 있지는 않는가? 바로 이런 세대차를 극복하는 조직관리 또한 중요하다. 요즘 세대가 느끼는 조직의 가치는 일하는 것이 자랑스럽게 느껴지며 또한 즐겁고, 리더를 신뢰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 모두는 누구나 추구하는 것이 아닐까?

조직의 마인드 변화는 나눔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나 혼자만 잘해서는 조화를 이룰 수 없다.
구성원들은 사탕발림보다는 솔직함을 좋아한다. 현실과 동떨어진 것을 요구 하지 않는다.
이제는 fun 한 직장을 요구하는 조직원과 한 배를 탔다.

Change your life, change your paradigm !!!

김민정 치위협 공보이사(넥스덴치과 진료지원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