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치대병원 인사권 남용 의혹 증폭
상태바
부산치대병원 인사권 남용 의혹 증폭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3.11.1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국감에서 인사권남용·업무추진비 부장 의혹·관용차량 부당 사용 등 지적…보건노조, “특별감사 실시하라“ 촉구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노조)는 오늘(15일)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교육부는 부산대치과병원에 대한 특별감사를 즉각 실시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건노조 한미정 부위원장은 “부산대치과병원장의 행태는 진주의료원 폐업을 밀어 붙이며 국민여론과 구회의 의견을 무시하고 폭주하는 홍준표 지사와 다르지 않다”며 “마치 제왕처럼 군림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보건노조에 따르면 지난 국정감사 당시 부산대치과병원은 ▲비정규직 차별인사 ▲업무추진비 부정의혹 ▲부적절한 관용차 사용 등에 대한 문제가 지적돼 교육부 특별감사 검토가 요청됐다.

먼저 보건노조는 치과병원의 비정규직 무기계약직 전환에 있어 기준과 원칙을 찾기 어렵다고 밝혔다.

보건노조에 따르면 지난 10월 초 병원은 다수의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계약직 직원을 채용 6개월여 만에 고용이 보장되는 무직계약직으로 전환했다고 한다. 이는 계약기간 2년이 도래하지 않았음에도 비정규직의 고용보장에 앞장섰다는 면에 있어서는 환영받을 일이지만, 노조에 가입한 비정규직 직원에 대해선 예외 없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지 않고 해고 하고 있다고 한다.

보건노조는 “이는 인사권 남용에 의한 명백한 노동조합 탄압”이라며 “철저한 조사와 함께 상응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규탄했다.

부산대치과병원 노동조합 권순길 지부장은 “올해 초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7개월여 교섭 끝에 합의에 이르렀지만 병원 측은 일방적으로 조인을 거부하며 비정규직 조합원을 무조건 해고하는 비열한 노동탄압을 계속하고 있다”며 “국회에 허위자료 제출, 인사전횡 등의 문제가 제기된 만큼 특별감사를 실시해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를 근절해야 한다”고 천명했다.

또한 보건노조는 업무추진비 사용도 투명하지 않으며, 관용차 사용도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등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보건노조 최권종 부위원장은 “부산대치과병원의 모습을 보면 권역중추 공공의료기관인 국립대 병원이 자기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음이 자명한데, 교육부가 미온적으로 대처함으로서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국립대병원을 바로세우는 것은 우리나라 공공의료를 바로세우는 것인 만큼 정부부처의 일원화를 포함한 다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후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업무추진비 부정 의혹, 관용차 사용의 문제점 철저조사 통한 도덕적 해이 뿌리 뽑는 근절대책 수립 ▲반복되는 비정규직 차별인사 철저조사 피해자 구제 및 재발방지 방안 마련 ▲ 강제전보에 의한 업무상 재해 및 부당노동행위 철저조사 통한 노동탄압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한편, 교육부는 기자회견 후 대표단과 면담을 통해 11월 중 부산대치과병원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