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지 못한 국민들, 철도노조 ‘힘내라‘
상태바
안녕하지 못한 국민들, 철도노조 ‘힘내라‘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3.12.1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14일 서울역서 ‘철도 민영화 저지 촛불집회’ 개최… 민영화 철회 없음 19일 ‘대규모 상경 집회‘ 경고

 

'민영화 반대 파업' 7일째인 15일까지 코레일은 8565명의 철도노조원들을 직위해제하고, 190여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했다. 역대 파업 가운데 최대 규모다.

하지만 민영화를 막기 위한 범국민적 저항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철도 민영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 촛불집회’가 지난 14일 서울역 광장에서 철도노조원과 시민 등 2만여 인파가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철도노조는 “수도권 전철은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하루 5~6건씩 사고가 터지고 있고, 필수 유지 의무가 없는 화물열차의 무리한 운행으로 탈선사고가 일어나고 있다”고 철도공사를 비판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국제운수노련(ITF) 철도분과 외스타인 아슬락센 의장은 “한국 정부가 노조를 탄압하기 위해 벌이는 직위해제 등 불법적 전술을 반대한다”며 “파업 노동자의 징계는 국제기준 상 불법행위이며 정당하지 않다. 동지들이 불법적인 행위를 한 것이 아니라 한국 정부가 국제법을 어기고 인권침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동지들은 혼자 투쟁하는 것이 아니다. 전 세계 모든 철도노동자들이 이 투쟁을 지켜보고 있다”고 격려했다.

이날 집회에는 철도 외에 의료민영화에 대한 규탄 발언도 이어졌다.

 

보건의료단체연합 우석균 정책실장은 "박근혜 정권이 철도도 모자라 의료까지 민영화하려고 한다"면서 “철도 다음은 의료가 민영화 될 것”이라며 관심을 호소했다.

우 정책실장은 “영국의 경우 철도 민영화 이후 56명이 사고로 목숨을 잃었지만, 재 국유화 이후 사고로 사망한 이는 2명에 불과하다”며 “KTX가 민영화되면 요금도 올라가지만 당장 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만큼, 이 파업은 우리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파업”이라고 피력했다.

특히, 우 정책실장은 “영리병원이 설립되면 병원비 인상은 불가피 하다”며 “철도 파업이 승리로 끝나야 의료분야 및 모든 공공분야가 민영화에서 안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정부와 철도공사가 17일까지 만족할 만한 대안을 내놓지 않으면, 박근혜 대통령 당선 1주년인 19일 대규모 2차 상경투쟁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