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민영화에 맞설 진보진영의 대응방안은?
상태바
의료민영화에 맞설 진보진영의 대응방안은?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4.01.17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오늘 ‘의료민영화저지, 공공의료 실현 특별위원회‘ 발족…오는 23일 국회서 '의료민영화 저지를 위한 진보진영 대응방안' 토론회’ 등 민영화 저지에 총력 다짐

 

박근혜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에 반대한 보건의료·시민단체의 활동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통합진보당 ‘의료민영화저지, 공공의료 실현 특별위원회‘가 17일 발족했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김미희 의원이 특위 위원장으로 선임됐고,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조규석 교수가 집행위원장으로 합류했다.

조규석 집행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연 특위 발족 기자회견에서 "2013년 12월 관계부처 합동 명의로 4차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올 초 박근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서비스산업육성' 구상 발표 등 박근혜 정부는 의료민영화 정책 추진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보건의료노조를 비롯한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의 100만 서명운동 돌입, 대한의사협회의 3월 3일 파업 예고, 약사회 등 보건의료 관계 직능단체들의 투쟁이 전개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의 중대함을 인식해 통합진보당 최고위원회에서는 특위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는 특위는 오는 23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의료민영화 저지를 위한 진보진영 대응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먼저 의료민영화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 정형준 정책위원장이 ‘박근혜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의 본질과 향후 대응방안 ’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나영명 정책실장과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김형성 사업국장, 참의료실현을 위한 청년한의사회 이은경 정책국장,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송해진 조직국장, 전국사회보험노조 백영환 정책위원 등 보건의료단체 관계자들이 패널 및 종합토의를 벌일 예정이다.

또한 의약단체 순회 간담회 및 전국 지방의료원 등 의료기관 방문 등 전국 순회 투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월 임시국회에서 민영화 법인 저지 및 의료민영화 반대 법안을 제출하고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 저지를 위한 공개토론회도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100만 서명운동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김미희 위원장은 “의료는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다. 삶과 건강을 위해 '민영화'를 막자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더 이상 정부가 묵살해서는 안 된다"며 "박근혜 정부의 독재 행정을 종식시키고 국민의 건강권을 지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