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의협과 다른길로 영리화 싸움 진행
상태바
약사회, 의협과 다른길로 영리화 싸움 진행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4.02.0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영리화 저지‘ 투쟁 공조체제 파기 선언…의약분업 파기 움직임 속 “함께할 수 없다” 피력

 

‘의료민영화 저지’와 관련해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와 협력 체제를 구축했던 대한약사회(이하 약사회)가 의협과의 공조체제 파기를 선언했다.

의사협회가 앞에서는 행보를 함께 하자고 강조하고 있지만, 뒤에서는 이기적 행태를 보이며 의약분업을 파기하려는 궁리를 하고 있다는 것이 약사회의 설명이다.

이렇게 되면서 '의료민영화 저지'라는 이름으로 걸음을 맞춰온 약사회와 의사협회의 결별이 향후 의료영리화 투쟁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 것인가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6일 약사회 상임이사 일동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지난 4일 열린 의협과 보건복지부의 2차의료발전협의회에서 ‘만약 원격진료를 시행한다면 의약품의 (의료기관 직접)택배 배송을 허용해 달라’는 의협의 발언을 접하고 몸서리를 치지 않을 수 없다”며 “의협 집행부의 ‘후안무치’에 등을 돌리며 ‘국민적 심판대’에 올린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한 약사회는 “‘약학정보원이 의사와 환자 개인의 신상 정보를 유출했다’는 검찰 제보를 한 당사자가 의협이라는 사실을 접하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면서 “팜파라치를 동원해 약국을 괴롭혔고, 청구불일치사태 때 약사들을 도적의 무리로 매도하였으며, 걸핏하면 의약분업을 파기할 궁리만 해왔다”고 의협을 비난했다.

이미 약사회와 의협을 둘러싼 불편한 기류는 예전부터 있었다.

약사회는 지난달 약학정보원에 대한 압수수색과 관련해 의협의 제보가 있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의협과 공조체계를 파기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의협이 보건의료단체의 중심 역할을 하지 못하고, 다른 단체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점도 함께 지적했다.

특히 구성원을 대표하는 의협이 약학정보원 압수수색과 관련해 제보를 했다는 내용은 '꼼수'이고 '보건의료인 전체의 명예에 상처를 남기는 자살행위'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면서 원격진료와 법인약국으로 대표되는 정부의 의료민영화에 대응하는 보건의료단체의 움직임에도 변화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의료계 관계자에 따르면 "그동안 보건의료단체는 사상 처음으로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에 반대한다며 한목소리를 내는 상황이었다"면서 "뜻을 같이하는 시기에 이가 빠지거나 힘이 나눠지는 모양새를 보이는 것은 긍정적이지 않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의료민영화와 관련해 보조를 맞춰온 약사회와 의협간 공조가 깨지면 정부로서는 반길 수도 있다"면서 "정책을 추진하려는 정부 입장에서 보건의료단체가 함께 움직이는 것보다는, 각각의 단체와 따로 대화하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낫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보건의료단체의 공조가 깨지면 원격진료와 법인약국을 추진하는 정부를 일정 부분 도와주는 양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향후 의협을 제외한 보건의료단체들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미 약사회는 의협을 국민적 심판대에 세우겠다며 각을 세웠고, 함께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다른 단체의 움직임에 따라 또 다른 영향이 있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또, '의협 배제'를 선언한 약사회가 앞으로 어떤 전략과 과정을 거쳐 법인약국 등의 현안 문제를 풀어갈 것인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