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정협정 결과 수용불가’공식 표명
상태바
의협, ‘의정협정 결과 수용불가’공식 표명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4.02.1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파업 시기도 다음달 10일로 일주일 미뤄…노 회장 “원격의료와 영리병원 등 의료민영화 정책 투쟁은 계속된다” 강조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의정협의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또한 내달 3일로 예고한 총파업을 같은 달 110일로 연기하고, 이에 따른 전 회원 투표 일정 역시 오는 21일로 미뤘다.

의협 노환규 회장은 오늘 오전 의협 회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의정합의 결과에 대한 입장과 향후 계획 및 자신의 거취에 대해 이야기 했다.

노 회장은 “어제 발표된 의료발전협의회 협의결과는 내용상 부실과 절차적 하자로 인해 의협 집행부는 공식적으로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노 회장은 "의협은 원격의료와 영리병원 등과 관련해서 기본입장에서 변한 것이 없음에도, 어제 발표된 의료발전협의회 협의결과에서 모호한 문구가 많아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며 "이는 매우 부적절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협의를 통해 합의된 사항'이라는 문구가 마치 원격의료, 영리 병원 등과 관련해 의정간 합의가 이뤄진 것처럼 충분한 오해를 주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노 회장은 18일 저녁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이 의사들에게 배포한 서신문에 대해서도 강하게 성토했다

그는  "서신문에서는 의협과 복지부가 '협의'한 내용을 모두 '합의'라고 표현했으나, 이는 전적으로 사실과 다르다"며 "결코 정부와 합의하지 않았음에도 마치 합의한 것처럼 적시해 언론에 보도되도록 자료를 배포한 것은 정부가 매우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 회장은 "결과적으로 협상단이 정부에 이용당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일부 언론에서는 '정부의 완승'이라는 표현까지 쓰고 있는데, 이런 상황은 의료계는 물론 정부에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정부의 전략이 오히려 의사들을 총파업으로 몰아가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특히, 노 회장은 일부 언론에서 주장하는 의협과 정부 간 이면합의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정했다.

노 회장은 "어제 협상단 일부에서 대회원용 설명 자료라는 별도 유인물을 배포했는데, 기존 일차의료살리기협의체에서 논의됐던 사항들을 조속히 개선하겠다는 내용“이라며 ”최종 협의문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들에 대해 정부의 약속을 받았다는 별도의 문서는 전혀 유효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일부에서 밀실야합, 뒷거래가 있는거 아니냐고 하는데, 이 같은 의혹을 공식적으로 부정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 회장은 "이번 상황으로 인해 의협회장으로서의 리더십이 크게 손상됐다"며 "전 회원 투표에 재신임을 묻는 질문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상임이사회에서 거부됐다. 그러나 의정협의 결과 수용 여부에 대한 투표결과에 따라 거취를 결정하기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의협 내부의 내홍으로 비쳐지고 있는 상황이 조속한 수습 의지도 밝혔다. 노 회장은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협상단과 의협 집행부가 함께 기자회견을 여는 것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회장은 "의협회장으로서 비상대책위원장을 자처했을 때도, 비대위원장 사퇴를 결심한 것 역시 모두 강력한 투쟁을 이끌기 위한 것"이라며 투쟁에 대한 의지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