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치 '구강정책과 확대 개편'(안) 마련
상태바
건치 '구강정책과 확대 개편'(안) 마련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장관 면담 등 통해 '설득' 박차

오는 7월 보건복지부의 직제개편 시 구강정책과가 통폐합 될 가능성이 커, 치계가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분주한 가운데, 지난 9일 신호성 박사가 대책안을 제시한데 이어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이하 건치)도 '구강정책과 확대 개편(안)'(이하 개편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 지난 9일 열린 복지부 직제개편에 따른 구강정책과 통폐합 대책 마련을 위한 건치 내부토론의 모습.
건치는 정책국(국장 김철신) 단위의 연구작업과 몇 차례의 내부 토론 등을 거쳐 지난 10일 진행된 집행위원회(위원장 김용진)에서 개편안 초안을 최종 마련한 것이다.

건치의 개편안에 따르면, 구강정책과의 설립 배경과 현재의 역할 및 향후 추가적으로 담당해야 할 분야들을 제시함으로써 확대 개편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전략이다.

건치가 제시한 확대개편 필요성을 살펴보면, ▲국가 치과의료비의 급증 ▲관련인력의 증가 ▲체계적 치과의료관련 정책의 미비 ▲치과의료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치과 의료산업 육성 등이다.

또한 확대된 구강정책과가 수행해야 할 역할은 현행 구강정책과가 수행하고 있는 공중구강보건사업 뿐 아니라 ▲구강보건사업 계획 집행 관리 평가 ▲구강보건제도 정책 개발 및 발전 ▲치과의료의 질 향상과 관리 ▲구강보건인력 양성과 관리 ▲치과의료 산업 및 의료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등이다.

건치 김용진 집행위원장은 "정부 내 다양한 부서에 분산된 구강정책들을 구강정책팀으로 집중시켜 효율화 할 필요가 있다"면서 개편안의 기본 방향을 설명하고, "민간 구강보건 및 구강정책 전문가를 활용해 담당공무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조직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건치는 현재 이달 말쯤 김근태 복지부 장관과의 단독 면담을 추진 중이며, '국민 구강건강 증진'의 측면을 중심으로 장관 설득 작업을 벌이기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