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불어온 ‘의료민영화 반대’ 바람
상태바
제주에서 불어온 ‘의료민영화 반대’ 바람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4.04.08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시민단체, ‘의료민영화 반대 위해 범도민운동본부‘ 출범…거리행진 등 대도민 홍보활동 주력 예정

 

의료민영화 정책 폐기를 촉구하는 범시민단체의 행동이 전국에서 진행됐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노조)는 세계 보건의날인 지난 7일 서울·경기 및 인천, 강원, 대구, 경남, 광주, 전주, 부산, 대전, 충북 등 11개 지역에서 ‘의료민영화 반대·전국민 건강권 사수·진주의료원 재개원·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보건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정부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영리자본의 돈벌이 투자처로 만드는 의료민영화 정책을 강행하는 상황에서 올 해 보건의 날 주제는 당연히 의료민영화 정책 전면 중단과 의료공공성 강화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국민건강권과 생명권의 이름으로 박근혜 정부가 의료민영화 정책을 전면 폐기하고, 의료공공성 강화와 보건의료제도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보건노조는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일련의 의료민영화 정책은 의료비 폭등, 과잉진료, 의료양극화, 건강보험제도 붕괴 등 국민에게 재앙을 안겨주며, 우리나라 의료의 붕괴를 초래한다”며 “정부는 일자리 창출 및 의료서비스 개선, 의료기관의 경영개선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 동네의원과 약국의 몰락과 질 나쁜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보건노조는 “정부는 의료민영화 정책이 가져올 폐해에 국민의 우려와 불안은 안중에도 없이 규제개혁이라는 이름아래 오로지 행정력과 공권력을 총동원해 협박과 회유, 이간질을 일삼고 있다”며 “또한 막대한 혈세를 동원해 홍보와 여론왜곡으로 의료민영화 정책을 정당화 하여 한다”고 규탄했다.

보건노조 서울, 경기 인천부턴 등 수도권 3개 지역 본부는 7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조합원 하루교육 후 국회 앞에서 의료민영화를 반대하는 집회와 대국민 캠페인, 걷기대회를 매일 진행 할 예정이다.

 

한편, 싼얼병원 등 영리병원 도입으로 의료상업화의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제주지역에선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도내 26개 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이하 제주본부)가 지난 7일 출범식을 가지고 집단행동에 돌입할 것을 선언했다.

제주본부는 “그동안 제주에서 공공의료를 지켜온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구성원의 건강권이 보장받는 사회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모든 행동과 실천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민영화를 반대하는 전국적 움직임은 지난달 11일 의료민영화 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출범 이후 제주를 포함해 전국 10여개 시도로 확대되고 있다.

제주본부는 이후 5월 중 의료전문가를 초청해 강연회를 열고 제주 도심지 거리행진 등 대대적인 대도민 홍보활동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지방선거에 대응해 도지사 후보자에 대한 정책질의 활동과 국회 쟁점화에 맞춰 전국단위 운동본부와 연계한 선언문 발표도 진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