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참사현장서 구급차로 숙소 이동
상태바
복지부, 참사현장서 구급차로 숙소 이동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4.04.2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신·의약품 운반 등에 사용될 구급차로 퇴근 논란…18일 건강보험료 정산 자료 발표 등 비정상적 일처리 논란

 

세월호 수색 현장에서 보건복지부 직원들이 구급차를 이용해 출퇴근해 물의를 빚었다. 시신 수습 등 긴박한 상황에 쓰여야할 구급차를 사적으로 이용한 것이 확인됐다.

세월호 사망자 명단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려다 안전행정부 고위관료가 해임된 지 하루 만에 또다시 공무원들의 부적절한 처신이 도마에 오른 것이다.

보건복지부와 전남도청 등에 따르면 복지부 직원 7명은 21일 오전 진도항에서 보건소 구급차를 지원받아 숙소까지 이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세월호 사망자 수습 지원을 위해 파견된 직원들로 노인정책과 소속 과장 및 직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서 구급차는 아주 급박한 상황에 쓰이고 있다.

구급차는 시신을 병원으로 인양하거나, 진도체육관에서 가족들을 싣고 40분 거리에 있는 진도항으로 향하는 긴급 이송 수단으로 동원된다.

그런데 복지부 직원들이 업무를 마치고 숙소를 돌아가면서 차량을 구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보건소 구급차를 지원받아 쓴 것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아침에 밤샘 근무로 피곤한 상태에서 차량이 없어서 걸어 나오다가 구급차가 지원이 와서 탄 것으로 안다"며 "사고 현장에서 구급차를 탄 부분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시신 수습을 위한 드라이아이스나 의약품 등을 싣고 가서 짐이 많은 상태였다"며 "전남도에 차량 지원을 요청했는데 업무를 끝내고 복귀하는 구급차가 온 것이다"고 덧붙였다.

해당 구급차는 전남 무안군 보건소 소속 차량으로 21일 저녁에도 복지부 직원들을 태우기 위해 숙소에서 대기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복지부측은 "전남도청에서 우리가 차량이 없는 줄 알고 알아서 지원해준 것 같다"며 "오후에는 차를 타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복지부는 이번 세월호 침몰과 관련해서 장례 지원 절차를 담당하고, 각종 의료 지원을 하는 중책을 맡고 있다.

사망자 인계 및 장례, 실종자 가족의 보건까지 책임지는 주무부처로서 구급차를 사적으로 이용한 것에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이에 복지부측은 "경위를 파악하고 주의를 줬지만 현재까지 내부 감사 계획은 없다"면서 "사고 수습에 모든 인력이 배치돼 있기 때문에 사고 수습이 먼저이다"고 말했다.

복지부의 비상식적인 일처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복지부는 세월호 참사로 온 국민이 충격에 빠진 지난 18일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정산 자료를 기습적으로 발표해 논란을 일으켰다.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정산은 상당수 직장인들이 보험료를 토해내야 해 복지부측에 불리한 자료로 손꼽힌다.

민감한 내용이라 복지부는 매년 자료를 내기 전에 언론에 내용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올해는 아무런 앞뒤 설명 없이 18일 오전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온 국민의 관심이 48시간 전 발생한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건에 쏠린 때였다. 국민들이 세월호 실종자들의 안위를 걱정하는 사이 복지부가 정부에 불리한 자료를 공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그래서 나온다.

고득영 복지부 보험정책과장은 "직장인들의 월급날이 25일이라 미리 자료를 내자는 의견이 나와 18일에 자료를 배포한 것으로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복지부가 건보료 정산 자료를 공개한 최근 3년 동안 4월 20일 이전에 자료를 배포한 해는 한 차례(2012년)다.

2011년 4월에는 복지부가 1조6,477억 원의 건보료를 추가로 걷는다는 정산자료를 22일 발표하려다, 납득할 만한 설명 없이 28일로 연기하기도 했다. 당시에는 재ㆍ보선(27일)을 피하기 위해 연기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이재훈 민주노총 정책국장은 "직장인 건보료 정산은 필요하고 당연한 절차"라면서도 "정치적인 유불리를 고려해 보험료 가입자들에게 정확히 알리지 않고 슬그머니 처리하려 했다면 문제"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