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 58.8% “수불사업 시행 찬성”
상태바
인천시민 58.8% “수불사업 시행 찬성”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4.07.0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차례 여론조사 결과 반대는 37.5% 그쳐…십수년째 뭉개던 인천시! 유정복 시장 땐 달라질까?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이하 수불사업) 시행에 대한 인천광역시민들의 열망이 절실하다는 사실이 또 다시 입증됐다.

인천광역시가 최근 두차례 실시한 수불사업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과반수 이상이 수불사업 시행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때문에 십 수 년간 시민들의 강력한 희망에도 일부 반대론자들의 눈치를 살피며 시행을 미뤄오던 인천광역시가 이번에는 어떠한 태도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광역시는 최근 수불사업 시행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58.8%의 시민들이 수불사업 시행을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는 37.5%에 그쳤고, ‘판단 보류’로 응답한 시민은 3.7%였다.

이에 앞서 시가 지난 2011년 실시한 조사에서도 찬성이 58.7%로 나타난 바 있으며, 당시 반대는 30%에도 못미치는 28.6%에 그친 바 있다.

참고로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송영길 인천시장은 인천지역 시민사회와 수불사업에 대해 정책협약을 맺는 등 강력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으나, 일부 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또 다시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시행여부를 결정키로 한 바 있다.

4년을 지연시킨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상황에서 이제 시는 최종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유정복 신임 시장이 취임 이후 최종 결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수불사업은 수돗물 정수장에서 불소이온농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치아우식증(=충치)을 예방하려는 목적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미국과 영국 등 60여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다.

특히, 세계보건기구(WHO)가 충치를 확실히 예방하는 방법으로 권장하고 있고, 미국 질병관리센터(CDC)는 백신 개발, 피임이나 가족계획 등과 함께 미국인의 건강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20세기 10대 보건사업의 하나로 선정키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에 ‘상수도 불소 주입에 관한 규정’을 제정했고, 1981년 경남 진해시와 충북 청주시를 시작으로 1994년 경기도 과천시를 비롯해 전국에 확대 실시됐다.

하지만 일부 환경단체 등이 수불사업의 안정성 문제 등을 제기해 논란이 일자, 청주시가 2004년 21년 만에 중단하는 등 몇몇 지방자치단체에서 수불사업을 중단키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